"답답해"를 영어로?


"답답해"를 영어로?


우리말을 영어로 옮기기 가장 힘든 말 중의 하나가 바로 "답답하다"라는 말이 아닐까 합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답답하다"라는 말은 다양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그래서, 이 말을 한 단어로 그대로 옮길 수 있는 영어 표현은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답답함의 이유"를 확실히 알아야, "답답해"라는 말을 영어로 옮길 수 있을 것이지요.




# 답답함의 종류에 대해서 먼저 생각을 해봐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답답해"라는 말을 영어로 옮기기 위해서는 우리가 답답함을 느끼는 상황이나 대상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정말 많은 상황에서 "답답하다"라는 말을 사용하기에 정말 많은 상황을 생각해봐야 하지요.


그래서 아래에서 그 상황에 대해서 정리를 한 번 해보았습니다. 상당히 많은 모습이지요.


1. 공간이 좁아서 답답한 경우 = CRAMPED

2. 공기가 나빠서 답답한 경우 = STIFLED / STUFFY

3. 날씨가 덥거나 습하거나, 옷이 조여서 답답한 경우 = SUFFOCATED

4. 감정적으로 답답한 경우 = STIFLED / FEEL HEAVY WITH WORRIES

5. 상황이 안 좋아서 혹은 말이 안 통해서 답답한 경우 = FRUSTRATED

6. 소화가 잘 안돼서 속이 답답한 경우 = FEEL HEAVY FROM INDIGESTION

7. 상대방의 성격이나 행동이 답답한 경우 = STUFFY (STUFFY OLD MAN의 경우에만...)


이렇게 크게는 7가지의 상황으로 나누어서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굉장히 다양한 경우에서 쓰이는 말인지라 이렇게, 다양한 상황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지요.


그럼 하나씩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1. 공간이 비좁아서 답답한 경우


우선 공간이 좁아서 답답한 경우에는 "CRAMPED"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The seats on the plane are too cramped." (비행기 좌석이 비좁아서 답답하다.)

"This room is cramped." (이 방은 비좁아서 답답하다.)


이렇게 "CRAMPED"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다른 표현을 사용해서 공간이 좁다는 것을 이야기할 수 있기도 합니다. 바로 "NO ROOM TO SWING A CAT"이라는 표현이 있었지요. 관련 표현은 아래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볼 수 있습니다.



# 2. 공기가 좋지 않아서 답답한 경우


두 번째로는 공기가 좋지 않아서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에 사용하는 표현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STUFFY"라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STIFLED"이라는 단어를 사용해서 답답함을 표현해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I don't feel good today because of the stifling weather." (습한 날씨 때문에 답답하다.)

"It is stifling in here." (이 방은 너무 답답하다.)

"This room feels very stuffy." (이 방은 너무 답답하다.)


# 3. 날씨가 덥거나, 습하거나, 옷이 조여서 답답한 경우


세 번째로는 날씨가 덥거나, 습하거나, 옷이 조이는 경우에도 우리가 답답하다는 표현을 사용하는데요. 이 경우에 쓰이는 영어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주로 "SUFFOCATE"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요. "목을 조르다"라는 의미로, 숨을 막히게 한다는 의미로 쓰이는 단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I feel suffocated." (숨 막혀서 답답해.)

"My shirt is too tight. I feel like I am suffocated." (셔츠가 너무 껴서 답답하다.)




# 4. 감정적으로 답답한 경우


"답답하다"라는 말을 주로 이러한 이유로 쓰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가장 많은 경우에 쓰이는 "답답하다"라는 의미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뭔가 가슴이 탁 막힌 것 같은 감정적으로 답답한 느낌이 드는 경우에도 우리가 "답답하다"라는 말을 사용하지요. 이 경우에는 주로 STIFLED라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FEEL HEAVY WITH WORRIES"와 같은 표현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Life at home with her parents and two sisters was stifling." (그녀가 집에서 부모하고 두 명의 자매와 같이 지내는 삶은 답답했다.)

"The current grading system, as it exists today, is a stifling creation of an outdated method." (현재 시행되고 있는 내신 등급제는 이미 낡은 답답한 방식이야.)

"He felt heavy with worry." (그는 걱정으로 답답함을 느꼈다.)


# 5. 상황이 좋지 않아서, 혹은 말이 잘 통하지 않아서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


이 경우 역시도 상당히 자주 "답답하다"라는 말로 자주 쓰이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황이 내 마음대로 되지 않아서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 혹은 말이 잘 통하지 않아서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에도 답답하다는 말을 주로 사용하지요. 이 경우에는 영어로 주로 "FRUSTRATE"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I feel frustrated with myself for not being able to do it." (그것을 할 수 없는 나 자신의 무력함에 답답합니다.)

"It would be frustrating to go abroad because I don't speak the language." (외국에 가면 말이 안 통해서 답답할 것 같다.)

"It's so frustrating to not be able to help her." (그 여자를 도울 수 없다는 건 정말 답답해.)


# 6. 소화가 잘 되지 않아서 속이 답답한 경우


이렇게 감정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소화가 잘 되지 않아서, 신체적으로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속이 부대낀다라는 말로 사용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속이 답답한 경우에는 "FEEL HEAVY FROM INDIGESTION"라는 표현을 사용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My stomach feels heavy from indigestion." (소화가 잘 안돼서 속이 답답하다.)

"I feel heavy from indigestion." (소화가 안돼서 속이 답답하다.)


# 7. 상대방의 성격이나 행동이 답답한 경우


마지막으로 상대방의 성격이나 행동이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에도 "답답하다"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뭔가 시원시원하게 일처리를 하지 못하는 경우에 이렇게 "답답하다"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 경우에도 "STUFFY"라는 표현을 사용하거나, 경우에 따라 "고리타분하게 일처리를 하는 경우"가 답답할 때에는 "INFLEXIBLE(융통성이 없는)"이라는 말롤 표현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He is such a stuffy old man." (그는 답답한 늙은이다.)

"I don't like people who are stuffy." (나는 답답한 사람은 싫다.)

"My brother-in-law is really stuffy." (매형은 정말 답답해.)

"Staffing models are inflexible, and the most experienced workers are preparing to retire." (직원 모델 배치가 답답해서, 대부분의 경력자들이 퇴사를 준비합니다.)

"She is inflexible." (그녀는 융통성이 없어서 답답하다.)


여기까지, "답답하다."라는 말을 영어로 어떻게 옮겨볼 수 있을까에 대한 이야기를 한 번 나누어보았습니다. 물론, 이것 외에도 다른 의미를 담은 "답답하다"라는 말을 할 경우가 있을 것인데요. 그래서, 이 표현을 영어로 옮겨보려면, 정말로 내가 무엇 때문에 답답한 상황인지 자세히 내용을 파악한 뒤에야 그 말을 영어로 옮겨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영어로 표현하기에 정말로 어려운 우리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How to say "OOO" in English 다른 글

    댓글 4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