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받는다."를 영어로?


"스트레스 받는다."를 영어로?


이번에는 우리말을 영어로 어떻게 옮겨볼 수 있을까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받게 되는 스트레스, " 스트레스"라는 단어는 사실 영어에서 온 단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우리말에서 딱히 적당한 말을 대체하기 힘든 단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스트레스"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지요.




# 스트레스는 영어로 스트레스, "STRESS"


이렇게, 스트레스를 영어로는 "STRESS"라고 표기하는 것을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데요. 우리는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스트레스를 받는다."라는 내용을 어떻게 영어로 옮겨볼 수 있을까에 대한 내용도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영어로 무언가를 받는다는 말은 "RECEIVE"라는 동사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인데요. 그런데 이 동사를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말을 만드는데 활용하면, 이상하게 들릴지도 모릅니다. "RECEIVE"라는 말은 "자 내가 이걸 너한테 줄게"하고 예고하고 받는 듯하 느낌을 받는 표현이니 말이죠.


그래서, 다른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지요.


# UNDER THE STRESS / UNDER THE PRESSURE = 스트레스 아래에 있다 / 스트레스를 받는다.


영어로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말은 "UNDER"라는 단어를 활용해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UNDER"라는 말은 "~아래에"라는 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 마치 스트레스에 짓눌려있는 것처럼 표현하는 것이지요.


꼭 스트레스가 아니라도, 다른 영어 표현에서도 이와 비슷하게 쓰인 영어 관용구가 있습니다. 바로 "UNDER THE WEATHER"라는 표현이 바로 그것이지요. 몸이 좋지 않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표현인데, "UNDER THE WEATHER"라는 말로 표현이 되었던 바 있습니다. 혹시나 관련 내용이 궁금하시면 라애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UNDER"라는 단어를 활용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혹은 "압박을 받는다."라는 말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아래와 같은 표현들을 "스트레스 받는다."라는 말을 만드는데 활용하 수 있을 것이지요.


UNDER A LOT OF STRESS = 엄청난 스트레스 아래에 있다. =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UNDER A LOT OF PRESSURE = 엄청난 압박 아래에 있다. = 엄청나게 압박을 받는다.


이렇게 말이죠. 그럼, 이러한 "표현을 표현을 활용해서 문장을 한 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I have been under a lot of stress recently." (나는 최근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Their hands and arms trembled under the stress." (그들의 손과 발이 스트레스를 받아서 떨렸다.)

"Pride helps them hold up under the stress, they said." (자존심은 압박감 속에서도 견디게 도운다고 그들이 말했다.)




# STRESS SOMEONE OUT = 누군가에게 스트레스를 주다.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누군가가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회사에서 "부장"이 나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경우는 어떻게 영어로 만들어 볼 수 있을까요?


이 경우에는 "STRESS SOMEONE OUT"이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스트레스를 준다는 말로 대체할 수 있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y job really stresses me out." (내 일은 나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준다.)

"I didn't mean to stress you out." (너에게 스트레스를 주려던 건 아니었어.)

"The boss always stresses him out." (그 상사는 그에게 항상 스트레스를 준다.)


여기까지,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말을 영어로 어떻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How to say "OOO" in Englis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