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SUBJUNCTIVE, 조언에 관한 특별한 문법"


영문법 "SUBJUNCTIVE, 조언에 관한 특별한 문법"

이번에는 영어에서도 독특한 영문법이라고 할 수 있는 "SUBJUNCTIVE"라고 불리는 규칙에 관하여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은 우리가 앞에서 배운 내용과 상반되는 내용을 담고 있는지라 조심해서 살펴보아야 할 것인데요. 그래도 특별한 경우에만 쓰이는 표현이니 그 내용을 잘 알아두어야 할 것입니다.



# SUBJUNCTIVE, 조언을 하는 내용을 담은 동사가 오게 되면 독특한 형태를 띤다."

영어에서 특별히 조언의 내용을 담은 동사가 "THAT" 이하 절에 "문장"을 수반하는 경우에 이렇게 독특한 형태를 만들어 낸다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우선 먼저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문장들이 있다고 생각을 해보도록 하지요. 그런데 뭔가 어색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I suggest that you take a rest." (너 좀 쉬어야겠다.)
"I insisted that he have dinner with us." (나는 그가 우리와 저녁을 먹어야 한다고 생각해.)

이렇게 위의 문장에서와 같이 독특한 형태로 나타나는 것인데요. 무엇이 독특한 부분일까요? 첫 번째 문장에서는 크게 이상한 부분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두 번째 문장을 살펴보면 뭔가 이상하지요? "THAT" 이하에 나타난 주어와 동사의 조합이 뭔가 이상합니다. 바로 "he have"의 형태로 쓰였으니 말이죠.

원래대로라면 "he has"가 되어야 할 것인데, "he have"라고 쓰였습니다. 이 표현은 맞는 표현일까요?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맞는 표현입니다. 일종의 영문법의 예외적인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정리해서 살펴보도록 할까요?

"S + 조언의 내용을 담은 동사 + THAT + S + 동사 원형"

굳이 공식처럼 만들어 본다면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뭔가 어려워 보입니다. 쉽게 생각을 해보도록 하지요. 조언의 내용을 담은 동사라 하면, "SUGGEST, INSIST, RECOMMEND, PROPOSE, DEMAND"와 같은 동사들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같이 품은 내용이 누군가에게 조언을 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이런 동사들이 "THAT"이하의 절을 수반할 경우에, THAT 뒤에 오는 동사들은 주어가 어떤 것이 되든지 간에 무조건 동사원형의 형태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여전히 어렵죠? 조금 더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해보죠.

이렇게 이상한 패턴이 나타나는 것은 일종의 미국식 영어와 영국식 영어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지금 여기까지 살펴본 일종의 범칙이면서 공식이라고 할 수 있는 내용이 미국식 영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영국식 영어는 이것보다는 간단합니다.

# 영국식 영어에서는 S + 조언의 내용을 담은 동사 + THAT +  S + SHOULD + 동사 원형

바로 영국식 영어에서는 이러한 형태로 나타나는 모습이지요. THAT 이하에서 주어 동사가 그냥 나오는 것이 아니라, "주어 + SHOULD + 동사"가 나타나는 형태인데, SHOULD 다음에는 당연히 동사원형이 나타나는 것이니 그다지 이해하기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SHOULD가 나타나는 것은 앞에서 사용한 "조언"의 내용을 담은 동사들 때문에 자연스럽게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뒤의 내용이 주로 "누군가가 ~해야 한다." 혹은 "~하지 말아야 한다."라는 내용을 담은 것이기에 이렇게 자연스럽게 "SHOULD"가 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같은 내용이라도, 미국식에서는 "SHOULD"를 지워버렸지만, 동사는 원형 그대로 두어버리면서 우리를 헷갈리게 만들어버린 것이고, 영국식 영어에서는 SHOULD를 그냥 두면서, 형태상으로는 이상한 부분이 드러나지 않게 한 것이지요.

# 정리를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어느 정도 내용에 관한 정리가 되었으니, 마지막으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조언의 내용을 담은 동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지요. 앞에서 살펴본 5가지의 동사 외에도 몇 가지가 더 있습니다.

"조언의 내용을 담은 동사들"

ADVISE / ASK / COMMAND / DEMAND / DESIRE / INSIST / PROPOSE / RECOMMEND / REQUEST / SUGGEST / URGE

이렇게 다양한 동사들이 "THAT" 이하의 문장을 가지고 올 경우에는 주의해서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THAT 이하의 문장이 들어오는 형태에 대해서도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지요.

"긍정문의 경우"

미국식 : S + 조언의 내용을 담은 동사 + THAT + S + 동사원형
영국식 : S + 조언의 내용을 담은 동사 + THAT + S + SHOULD + 동사원형

"부정문의 경우"

미국식 : S + 조언의 내용을 담은 동사 + THAT + S + NOT + 동사원형
영국식 : S + 조언의 내용을 담은 동사 + THAT + S + SHOULD NOT + 동사원형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문장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I insist that he should not go home now." (나는 그가 지금 집에 가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I insist that he not go home now." (나는 그가 지금 집에 가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위의 문장은 영국식 문법을 적용해서 쓴 문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고, 아래의 문장은 미국식 문법을 적용해서 쓴 문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문장들을 조금 더 살펴보면서 글을 마쳐보도록 하지요.

"Dr. Smith asked that Mark summit his research paper before the end of this month." (스미스 박사는 마크가 그의 연구 보고서를 이번 달 말 전에 제출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Donna requested Frank come to the party." (도나는 프랭크가 파티에 와야 한다고 한다.)
"The teacher insists that her students be on time." (선생님은 그의 학생들이 제시간에 와야 한다고 말한다.)

위에서 살펴보면 눈치를 채셨겠지만, "THAT"은 생략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두 번째 예문에서는 THAT이 생략된 형태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여기까지, "SUBJUNCTIVE"에 관한 내용에 대하여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Etc.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