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론(:) / 세미콜론(;)"의 영어 의미는?


"콜론(:) / 세미콜론(;)"의 영어 의미는?

이번에는 영어 문장들에서 간혹 만나볼 수 있는 독특한 문장부호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말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문장 부호가 영어에서는 간혹 쓰이는 모습인지라, 이러한 내용을 처음 접해보게 되면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사실, 저 역시도 이러한 녀석들이 등장하면 상당히 곤란하기도 합니다.

그 내용은 바로 "콜론(:)"과 "세미콜론(;)"이 되겠는데요. 이 내용들이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는지에 관하여 한 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콜론(:) = 뒤에 중요한 내용이 나오는 경우, 주목하게 만드는 효과

우선 콜론의 쓰임부터 먼저 살펴보도록 하면, 콜론의 경우에는 주로 뒤에 나오는 내용을 주목하게 만드는 역할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콜론 뒤에 꼭 주목할 만한 내용이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별한 목록을 열거하기도 하는 그러한 모습으로 쓰이기도 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왼쪽에 나온 내용을 받아서, "그 내용은 즉..."이라는 형식을 취하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왼쪽에 나온 문장의 내용을 보충 설명할 경우에도 쓰이기도 하는데요. 아래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hese are the main exports: metals, primarily iron, copper and tin; grains, primarily wheat; and cotton." (주요 수출품은 다음과 같다: 금속류- 주로 철, 동, 주석, 곡류-주로 밀, 그리고 면.)
"Don't forget the word: "One good turn deserves another." (가는 정이 있어야 오는 정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
"Love is blind: we don't see the blemishes, the shortcomings." (눈먼 사랑: 우리는 결점이나 단점은 보이지 않는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첫 번째의 예문의 경우에는 왼쪽에 등장한 내용의 목록이 쓰인 모습이고, 두 번째의 경우에는 뭔가 중요한 말이 오는 경우로 쓰인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의 경우에는 LOVE IS BLIND에 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용도로 쓰였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세미 콜론(;) = 일종의 접속사로 쓰입니다. 어떤 접속사인지는 문맥에 따라서 잘 파악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세미 콜론의 쓰임에 관하여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미 콜론이 쓰인 경우에는 "콤마(,)"와 마찬가지로 잠시 쉬어가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접속사와 같이 쓰이기도 하는 모습입니다. 주로 반대되는 내용이 많이 오는 편인지라, "BUT" 혹은 "HOWEVER"라는 의미로 자주 쓰이기도 하지만, 정확한 내용은 문맥에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니, 문맥을 보고 적절한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The shop closed too early today; I couldn't buy anything." (오늘 가게가 너무 일찍 닫아서 아무것도 사지 못했어.)
"Some people say he is guilty; Most people don't." (몇몇 사람들은 그가 유죄라고 말하지만, 대부분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렇게 문장 속에서 ";"이 어떤 의미의 접속사로 쓰였는지 추측을 잘 해야 하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세미콜론이 오는 경우에도 바로 뒤에 부사 혹은 연결사가 오기도 하는 모습이니 참고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한 번 보시죠.

"Some people like spending their time watching TV; however, I like studying English more." (많은 사람들이 TV를 보면서 쉬는 것을 선호하지만, 나는 영어 공부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

여기까지, 간단하게 "콜론(:)"과 "세미콜론(;)"의 쓰임에 관하여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이 내용에 관하여 영어권 원어민 친구에게 물어보니, 이러한 내용은 영어에서도 되도록이면 쓰지 않는 것이 추세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괜히 헷갈릴 수 있으니 그런 것이겠죠. 그래도 우리는 영어를 배우는 입장이니 이러한 내용들을 알아두어야 할 것이니, 이렇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Etc.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