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SUBJUNCTIVE, SUGGEST / RECOMMEND가 쓰이는 형태"


영문법 "SUBJUNCTIVE, SUGGEST / RECOMMEND가 쓰이는 형태"

바로 이전 글에서 "SUBJUNCTIVE"라는 문법에 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이 문법에서는 조언에 관한 내용을 담은 동사가 "THAT" 이하에서 주어와 동사를 수반할 경우에 독특한 형태로 등장한다는 내용을 보였었는데요. 이번에는 앞의 내용을 보충하기 위해서, 앞에서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조언의 내용을 담은 동사"라고 할 수 있는 "SUGGEST"와 "RECOMMEND"라는 동사들이 어떠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지에 관하여 한 번 정리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국식 : 기본적인 쓰임 : S + SUGGEST/RECOMMEND THAT + S + 동사 원형

지금 알아볼 내용은 미국식 영문법을 기준으로 알아볼 것인데요. 우선 기본적으로 이렇게 "SUBJUNCTIVE"라는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면, 위와 같은 규칙을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선 가장 먼저 위의 규칙을 적용해서 문장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I suggest that she speak louder." (나는 그녀가 말을 조금 더 크게 했으면 한다.)
"I recommend that she speak louder." (나는 그녀가 말을 조금 더 크게 했으면 한다.)

기본적인 내용을 가지고 문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그럼 여기에서 부정을 한 번 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 suggest that she not speak softly." (나는 그녀가 말을 부드럽게 하지 않았으면 한다.)
"I recommend that she not speak softly." (나는 그녀가 말을 부드럽게 하지 않았으면 한다.)

이렇게 "원형 동사" 바로 앞에 "NOT"이 붙여진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가 앞에서 살펴본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여기에서 조금 더 나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SUGGEST/RECOMMEND + -ING 형태

아직 배우지 않은 부분이지만, 추후에 TO부정사와 동명사에 관하여 배울 때 다룰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SUGGEST나 RECOMMEND 동사 다음에 "동명사(-ING)" 형태로도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I suggest speaking louder to her." (나는 그녀가 말을 더 크게 했으면 한다.)
"I recommend speaking louder to her." (나는 그녀가 말을 더 크게 했으면 한다.)

여기에서도 물론, 부정의 형태로 만들어 낼 수도 있는데요. "~하지 말았으면 한다."라고 할 경우에는 동명사 앞에 "NOT"을 붙여주는 것으로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 suggest not speaking softly to her." (나는 그녀가 말을 부드럽게 하지 않았으면 한다.)
"I recommend not speaking softly to her." (나는 그녀가 말을 부드럽게 하지 않았으면 한다.)

위와 같이 "NOT"을 동명사 앞에 붙여주는 것으로 부정의 의미를 담은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모습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할까요? "SUGGEST"라는 동사를 기준으로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S + SUGGEST + THAT + S + 동사원형 (나는 주어가 ~했으면 한다.)
2. S + SUGGEST + THAT + S + NOT + 동사원형 (나는 주어가 ~하지 않았으면 한다.)
3. S + SUGGEST + -ING TO SOMEONE (나는 누군가가 ~했으면 한다.)
4. S + SUGGEST + NOT -ING TO SOMEONE (나는 누군가가 ~하지 않았으면 한다.)

굳이 정리를 해보자면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내용은 크게 두 가지이지만, 긍정형과 부정형이 있으니, 이렇게 4가지 형태로 나타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여기까지, "SUBJUNCTIVE"에 관한 내용을 부가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Etc.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