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접착제 FOR / TO / SO THAT"


영문법 "접착제 FOR / TO / SO THAT"

이번에는 특별한 문법적인 내용은 아니지만, 한 번 정리를 해두고 기억해둔다면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문법적인 내용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전치사에 대해서 언급을 하지는 않았지만, 전치사, TO 부정사, "SO THAT"이라는 표현이 바로 이번에 한 번 이야기를 해볼 부분들입니다. 한 번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이 살펴볼 수 있을 것이지요.



# FOR / TO / SO THAT = 모두 무언가를 이어주는 접착제의 역할

이렇게 전치사 FOR, TO 부정사, SO THAT이 가지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문장 속에서 이들의 주된 역할은 무언가를 이어주는 접착제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지요. "TO 부정사"의 경우에는 앞에서 보았듯이 "동사와 동사"를 이어주는 접착제의 역할을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나머지 "FOR"와 "SO THAT"역시도 그러한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될 것인데요.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이어주는 "문장 성분"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지요.

1. FOR 명사
2. TO 동사
3. SO THAT 문장 (주어 + 동사)

이렇게 한 번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명사를 이어주는 "FOR"에 대해서 먼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문장에서 어떻게 등장하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 studied hard for the test." (시험을 위해서 열심히 공부했다.)
"I don't want to be late for work." (일에 늦기 싫다.)
"I am very grateful for everything you do for me." (저에게 베풀어 주신 후의에 감사드립니다.)
"He is an agent for the FBI." (그는 FBI 요원이다.)

이렇게, FOR 뒤에는 명사가 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FOR은 주로 "~를 위해서 앞에 동사하다."라는 의미로 해석이 되는 편이지만, "명사"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 TO 부정사의 경우

TO 부정사의 경우는 앞에서도 많이 살펴보았습니다만, 그래도 이 글에서 다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O 부정사"가 등장하는 경우는 "동사"와 "동사"를 이어 주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그래서 주로 "동사 + TO + 동사"의 형태로 나타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I studied hard to do well on the test." (시험을 잘 치려고 공부했다.)
"I don't want to talk to them." (나는 그 사람들과 말하고 싶지 않아요.)
"We need to talk to the manager." (점장에게 항의해야겠어.)

이렇게,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동사"와 "동사"를 이어주는 경우에 "TO 부정사"가 쓰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SO THAT의 경우

마지막으로 SO THAT의 경우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O THAT"의 경우에는 문장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그 뜻은 모두 같습니다. "뒤에 문장 하려고 앞에 동사하다."와 같은 모습이지요. 문장 속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studied hard so that I will do well on the test." (시험을 잘 치기 위해서 공부했다.)
"Sit a little closer, so that we can have a talk." (얘기 좀 하게 다가앉아라.)
"Tom worked hard so that his mother might enjoy her old age." (톰은 어머니가 노후에 즐겁게 사실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하였다.)
"She swims every day so that she can stay healthy." (그녀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매일 수영한다.)

이렇게, 형태는 다르지만, 모두 전달하는 의미는 같은 "FOR / TO / SO THAT"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같은 의미를 갖는 문장이지만, "FOR / TO / SO THAT"이 문장 속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같은 문장으로 한 번 비교를 해보면서 글을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

"I studied hard for the test." (시험을 위해서 열심히 공부했다.)
"I studied hard to do well on the test." (시험을 잘 치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했다.)
"I studied hard so that I will do well on the test." (시험을 잘 치기 위해서 공부했다.)

이렇게, 같은 내용이지만, 뒤에 어떠한 문장 성분이 오느냐에 따라서 다른 성분이 쓰인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내용이지만, 알고 있으면 굉장히 도움이 되는 영어 문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Etc.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