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시제, 완료 시제 HAVE P.P"


영문법 "시제, 완료 시제 HAVE P.P"

이번에는 영어에는 있지만 우리말에는 없는 시제라고 알려진 독특한 시제인 "완료 시제"에 관하여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완료 시제는 각각, 과거 / 현재 / 미래와 조합이 되면서 "과거완료", "현재 완료", "미래완료"라는 시제로 연결이 되는 모습인데요. 여기에서는 우선 가장 기본적인 시제인 "현재"와 결합한 "현재 완료"를 기준으로 한 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현재 완료 = 현재도 아닌 과거도 아닌... 그 중간에 있는 이상한 시제

우선 이렇게 완료 시제, 그중에서도 현재 완료라는 시제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한다면, 과거로 보아야 할지 현재로 보아야 할지 굉장히 애매한 시간에 속하는 내용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 '현재 완료"라는 시제의 이름이 갖는 것처럼, 영어에서는 이 내용이 "현재"로 판명이 되는 모습이지만, 우리말로 옮겨보면 과거로 옮겨지는 독특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 현재와 관련이 있는 과거를 주로 다루는 현재 완료, 주로 "과거부터 지금까지 쭉"을 의미한다.

우선 기본적으로 이 표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머리 속에 그림을 그려보아야 할 것입니다. 과거에 있었던 무언가가 지금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무언가를 이야기하기에 적절한 시제라고 할 수 있지요. 예를 들어서 한 곳에서 5년간 쭉 일을 한 사람이 있다고 생각을 해봅시다. 이러한 경우에 그 내용을 정말 간단하게 설명해줄 수 있는 시제가 바로 이 "현재 완료 시제"입니다. 한 번 볼까요?

"He has worked there for 5 years." (그는 그곳에서 5년간 쭉 일해왔습니다.)

이렇게, 어떤 사람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쉬지 않고 쭉 일을 해온 경우를 설명할 경우에 "현재 완료 시제"를 사용하면 잘 맞아떨어지는 모습이지요.


# 일반 과거 시제와는 차이를 보이는 현재 완료 시제

그래서 이렇게 현재 완료가 가지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쭉"이라는 의미로 인해서, 현재 완료 시제로 쓰인 문장은 일반 과거 시제로 쓰인 문장과는 제법 차이를 보이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의 두 문장을 한 번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eoff joined the army." (제프는 군대 갔다.) → 군대 갔는데 지금도 군대에 있는지는 모른다.
"Geoff has joined the army." (제프는 군대 갔다.) → 군대에 갔고, 지금도 군대에 있다.

위의 두 문장이 있다고 칩시다. 위의 두 문장을 우리말로 옮겨보면, 똑같이 "제프는 군대 갔다."는 의미로 쓰인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만, 자세한 내막을 조금 다릅니다.

첫 번째 문장의 경우에는 제프가 과거에 군대 가긴 했는데, 지금도 군대에 있는지 없는지는 알 수 없는 그러한 내용을 품은 문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고요. 반면에 두 번째 문장은 제프가 군대를 갔고, 지금도 군대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이는 현재 완료가 가지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쭉"이라는 의미 때문에 이렇게 조금은 다른 내용을 품는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내용은 다른 문장에서도 나타나는데요.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lost my key." (열쇠를 잃어버렸어요.) → 그런데 지금은 찾은 것인지 못 찾은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I have lost my key.' (열쇠를 잃어버렸는데, 지금도 못 찾았어요.) → 아직도 열쇠를 찾지 못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렇게 시제에 따라서 미묘하지만 다른 차이를 나타내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예전에 한 번 해본 경험을 나타내기도 하는 현재 완료 시제 HAVE P.P

이렇나 HAVE P.P. 현재 완료 시제가 가지는 내용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그러한 내용은 내가 예전에 한 번 해본 적이 있다는 내용을 나타내는 경우에도 쓰입니다. 경험 역시도 한 번 경험하고 나면 뚝하고 끊어지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내가 경험하고, 내가 기억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니 말이죠.

이러한 경험과 관련된 내용은 주로 질문과 함께 자주 등장하는 모습인데요. 주로 "HAVE YOU BEEN ~~?"이라는 형태로 나타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Julian : "Have you ever been New York?" (뉴욕에 가본 적 있습니까?)
Geoff : "Yes, I have been there." (거기 가봤어요.)

위의 문장에서는 줄리안이 제프에게 뉴욕에 가본 적이 있는지에 관하여 물어봤고, 제프는 가본 적이 있다고 대답을 하는 모습입니다. 이 경우 가보지 않았다면, "No, I haven't been."이라고 대답을 할 수가 있는 모습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예문들을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지요.

"I have already watched the movie." (그 영화 이미 봤어.)
"Have you seen the guy before?" (그 사람 전에 보신 적이 있나요?)


# 참고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사항, 현재 완료는 FOR / SINCE 등의 전치사와 잘 어울립니다.

마지막으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바로 전치사 중에는 기간을 가리키는 데 사용하는 "FOR"이라는 전치사와 "SINCE"라는 전치사가 있는데요. 이 전치사들은 주로 "현재 완료" 시제와 잘 어울려서 쓰이는 편입니다. 이들 전치사가 가지는 의미 때문에 그러한 모습이지요. 전치사들의 의미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FOR : 기간을 의미
SINCE : "언제부터 지금까지 쭉"을 의미...

예문을 통해서 한 번 살펴보면 제법 이해가 쉽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Geoff has been in Canada for 5 years." (제프는 캐나다에 5년간 있었다.)
"Julian has been in New York since January." (줄리안은 1월 이후로 쭉 뉴욕에 있었다.)

이렇게, FOR 뒤에는 기간이 오는 모습이고, SINCE 뒤에는 특정한 때를 의미하는 단어가 오는 모습입니다. 의미는 그 날짜부터 지금까지 쭉이라는 의미가 되지요. 그래서 이렇게 현재 완료가 가지는 속성과 잘 맞어떨이지게, 이 표현들이 잘 어울려서 쓰이는 편입니다.

여기까지, 현재 완료에 관하여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Ten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