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시제, 과거 진행 시제"


영문법 "시제, 과거 진행 시제"

여태까지 영문법의 기본 시제와 진행시제에 관하여 한 번 알아보았고, 동시에 현재시제와 과거 시제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한 현재시제와는 달리 과거 시제는 문맥에 따라서 파악해야 하는 것들이 제법 있는 모습이었는데요. 그래도 대부분의 경우에는 문자 그대로 "시간"이 한 걸음 물러난 과거 시제로 쓰이는 경우가 많으니 이런 것도 있다는 것을 참고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과거 시제와 진행시제를 조합해서 만들 수 있는 과거 진행 시제에 관하여 한 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 것입니다.

# 과거의 특정한 한 순간을 강조하는 과거 진행 시제

이러한 과거 진행 시제는 과거의 특정한 한 순간만을 강조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진행 시제에서 현재의 한 순간에 집중했던 것을 시간을 옮겨서 과거의 한 순간에 집중을 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마치, 예를 들어본다면, 어제 친구가 축구를 하고 있는 것을 본 경우, "내가 그 친구 봤을 때 축구하던데."와 같은 내용을 전달할 때, 행동성을 강조하고 싶을 때 쓰이는 시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형태는 WAS / WERE -ING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과거 진행시제의 형태는 "WAS / WERE -ING"형태로 나타나는 모습인데요. WAS와 WERE이 오는 차이는 주어에 어떠한 것이 오느냐에 따라서 나뉩니다. 그 내용은 아래에서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AS -ING : 주어가 I, HE, SHE, IT인 경우
WERE -ING : 주어가 WE, YOU, THEY인 경우

위와 같이 주어에 따라서 과거 진행 시제에 따라오는 "BE 동사"의 형태가 조금씩 다르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한번 예문을 통해서 알아보고 간단하게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What were you doing at 10:30 yesterday?" (너 어제 10시 30분에 뭐했어?)
"It was raining yesterday." (어제 비가 내리고 있었다.)
"We were in Korea in 1996." (1996년에 우리는 한국에 있었다.)
"Erik was playing football when I saw him yesterday." (어제 에릭을 보았을 때 그는 축구하고 있었다.)
"She was running when I called her." (어제 그녀에게 전화했을 때, 그녀는 달리고 있었다.)

여기까지, 간단한 내용이지만, 현재 진행형의 순간에 집중하는 내용이 과거의 시간으로 넘어간 형태에 관하여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Ten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