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시제, 완료 진행 시제 HAVE BEEN -ING"


영문법 "시제, 완료 진행 시제 HAVE BEEN -ING"

이번에는 앞에서 알아본 현재 완료 시제와 진행시제가 결합된 형태인 "완료 진행 시제"에 관하여 한 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도 이해를 돕기 위해서 "과거 / 현재 / 미래" 중에서, 현재 시제를 기준으로 한 번 이야기를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전에 바로 우리말에는 없는 "완료 시제"에 관하여 겨우 이해를 하느라 고생을 했을 것 같은데요. 이렇게 바로 또 우리말에 없는 시제가 등장하니 머리가 참 아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도 한편으로 다행인 것은 이 시제는 그다지 어렵지는 않다는 것이지요.


# 과거에 시작된 것이 지금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경우, 특별히 행동성이 강조된 경우에 쓰이는 완료 진행 시제

이렇게 완료 진행 시제는 과거에 시작된 것이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진행이 되고 있는 경우에 주로 쓰이는 시제라고 이해를 하면 될 것입니다. 2시간 전에 내리기 시작한 비가 지금까지도 내리고 있는 상황에 쓰이면 적절한 그러한 시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한 번 예문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t has been raining for two hours." (비가 두 시간째 내리고 있다.)
"Julian has been watching TV all day." (줄리안은 하루 종일 TV를 보고 있다.)
"Kris has not been feeling well recently." (크리스는 요즘에 기분이 영 좋지 않다.)
"I have been working hard." (나는 계속 열심히 일을 하고 있다.)

이렇게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과거에 시작된 무언가가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진행이 되고 있는 경우에 쓰이는 시제입니다. 그리고 역시 -ING가 쓰이다 보니, 지금 무언가가 막 벌어지고 있는 내용을 머리 속에 그려볼 수도 있는 모습이기도 하지요.

# 현재 완료 시제와 현재 완료 진행 시제의 비교

여기에서 한 가지 알아보고 넘어가면 좋은 것이 현제 완료 시제와 현재 완료 진행 시제가 가지는 의미상의 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현재 완료 시제의 경우에는 주로 과거부터 지금까지 쭉 뭔가 해온 것을 지칭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무언가의 "완료"를 나타내기도 하는 편이고요. 반면 완료 진행 시제의 경우에는 "지금까지도 계속 진행되고 있는 상태"를 나타내는데 쓰이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 이해하기가 살짝 곤란할 수 있으니, 예문을 통해서 비교해가면서 알아보도록 하지요.

"Julian has been drawing a picture." (줄리안은 계속 그림을 그리고 있다.)
"Julian has drawn a picture." (줄리안은 그림을 그렸다.)

이렇게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같은 문장이지만, 하나는 현재 완료 시제로 다른 하나는 현재 완료 진행 시제로 쓰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서 완료 시제는 주로 "완성" 혹은 "완료"를 의미하는데 쓰인 반면, 완료 진행 시제의 경우네는 "계속해서 진행되는 장면"에 집중한 모습이지요.

이렇게, 현재 완료 시제는 "현재 완료"라는 이름답게, "완료"를 나타내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무언가의 "완료" 혹은 "성취"의 의미로 쓰인 완료 시제 문장들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 have fixed the computer." (나는 그 컴퓨터를 고쳤다.)
"Someone has eaten all my food!" (누군가가 내 음식을 다 먹었어!)
"What have you done recently?" (최근에 어떤 결과물을 냈나요?)

이렇게, 위의 문장에서는 무언가의 완료가 강조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명한 팝송 중에서도 이렇게 완료 시제가 제목으로 쓰인 곡도 있는데요. 바로 "She's gone."이라는 제목 역시도 이와 비슷한 내용입니다. 굳이 해석해보자면, "그녀는 가 버렸다." 즉, 그녀가 떠나버리고 없는 상황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지요. 아무튼 이번에는 현재 완료 진행" 시제로 쓰인 것들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have been fixing the computer." (나는 그 컴퓨터를 계속 고치고 있다.)
"She has been eating too much recently." (그녀는 요즘에 너무 많이 먹는다.)
"What have you been doing since the last time we met each other?" (우리가 마지막으로 만난 이후로 뭘 하고 지내고 있나요?)

반면에, 이렇게 "완료 진행 시제"로 쓰인 경우에는 무언가 진행은 행동과 같은 것들에 집중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완료 진행"이라는 말답게 정말 무언가가 진행되고 있는 내용에 집중하는 것이지요.

여기까지, 생소한 시제와 비슷하지만 미세하게 다른 차이점을 갖는 내용에 관하여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Ten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