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시제, 과거완료 / 대과거 HAD P.P"


영문법 "시제, 과거완료 / 대과거 HAD P.P"

이번에는 우리가 흔히 "대과거" 혹은 "과거완료"라고 부르는 시제에 관하여 한 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시제 역시도 우리말에는 없는 시제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제법 이해하기 힘든 시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아무래도 우리말에 없는 시제이다 보니 이해도 잘 되지 않고, 굳이 사용하려고 해도 잘 사용하기 않게 되는 시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영어에서는 간혹 쓰이는 시제이니 최소한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 시제인지는 알고 있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과거완료 시제의 경우에는 "과거"와 "완료 시제"가 결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어서, 기본적으로는 "완료 시제"의 특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쉽게 생각을 해본다면, 현재 완료가 "과거부터 현재까지 지속되는 것"을 가리킨다고 한다면, "과거완료"는 과거에 시작된 것이 과거까지 지속되는 것"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을 것이죠. 그런데, 우리말에서 과거 시제는 하나분인데, 영어에서는 과거에서 또 과거로 올라가는 시제가 있으니 머리가 복잡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과거의 과거를 이야기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과거완료 시제

과거완료 시제에 대해서 조금 더 쉽게 이야기를 해본다면, "과거의 과거"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 쓰이는 시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 과거완료 시제의 별명은 바로 "대과거"라고 불리는 것이지요. 과거의 것보다 더 과거의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시제이니 말이죠.

그래서 사실, 이 시제는 평소에는 잘 보기 어렵습니다. 특별한 상황에서만 볼 수 있는데요. 주로 과거 시제가 이미 문장에 한 번 등장했고, 그 과거 시제보다 이전에 벌어진 무언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자 할 경우에 이 "과거완료 시제"를 쓰는 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찌 생각해보면, 영어에서는 이렇게 "과거의 과거" 시제가 있어서, 과거에 일어난 것들을 시간적으로 정리를 해줄 필요가 있을 때, 이 시제를 활용해서 생각보다 조금 더 수월하게 시간의 흐름을 정리해줄 수 있는 것이지요.

한 번 예문을 보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지요.

"At 7:00, We were supposed to meet around Front Gate. But one of my friend came late. When he was there, we had already gone." (7시에 정문 근처에서 우리가 만나기로 했는데, 친구 한 명이 늦게 왔습니다.  그가 장소에 도착했을 때, 우리는 이미 출발하고 난 뒤였습니다.)

이렇게 문장 속에서 과거 시제가 이미 쓰이고 난 다음에 "과거완료 시제"가 쓰인 경우 시간 순서를 정확히 알 수 있는 모습입니다. 마지막 문장에서 "과거 시제"와 "과거완료 시제"가 동시에 쓰였는데요. 여기에서 과거완료 시제로 쓰인, "we had already gone"이 시간상으로 가장 먼저 일어나고, 과거 시제로 쓰인 "he was there."이 시간상으로 나중에 일어난 일이 되는 것이지요.

▲ 과거 완료 시제를 시간 그래프에서 표시해본다면 이 정도쯤 될까요?


과거 완료 시제가 쓰이지 않은 문장에서 "과거 시제", "과거 시제" 순서로 쓰였다면, 먼저 쓰인 순서대로 일어난 일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인데, 이렇게 "과거 시제 + 과거 완료 시제"가 쓰인 경우에는 과거완료 시제로 쓰인 문장이 항상 시간상으로 먼저 일어난 일아라는 것을 기억해두면 될 것입니다.

다른 예문들을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지요.

"The building was dirty. He had not cleared it for weeks." (그 건물 너무 더러워. 그가 몇 주간 청소를 안 했군.)
"I was so hungry. I hadn't had lunch.' (배가 너무 고팠는데, 점심을 안 먹었어.)
"When I got home last night, I recognised someone had broken into my house." (어젯밤에 집에 도착했을 때, 누군가가 우리 집에 침입했었다는 사실을 눈치챘다.)
"I didn't want to watch the movie because I had already watched the film." (이미 이전에 그 영화를 본 적이 있어서 그 영화를 다시 보고 싶지 않습니다.)

이렇게 문장에서 "이미 언급된 과거보다 더 앞선 시간에 벌어진 무언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경우"에 "과거 완료" 시제를 사용해서 표현합니다. 여기까지, "과거완료 시제"에 관하여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Ten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