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영어의 12시제"


영문법 "영어의 12시제"

영문법의 시제에 관한 이야기를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알려지기를 영어에는 12시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물론, 실제로는 2가지의 시제만이 존재한다고 하지만, 학교 문법에서는 편의상 "12개의 시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 그렇게 가르치고 있는 모습입니다.

시제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주로 "시간"과 관련이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과거/현재/미래에 관한 내용이 바로 시제가 품고 있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과거 / 현재 / 미래를 이야기하는 12가지 방법

아무튼 이렇게 영어에는 어머어마하게 다양한 시제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과거 / 현재 / 미래를 이야기하는 방법을 모두 합쳐서 보면 12개의 시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과거에도 4가지가 있고, 현재에도 4가지가 있으며, 미래에도 4가지가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이렇게 12가지가 나오는 것은 과거 / 현재 / 미래에, 영어에 있는 "기본 시제", "진행 시제", "완료 시제", 완료 진행 시제"가 각각 조합이 되어서, 이렇게 12가지의 시제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 내용을 아래에서 한 번 정리를 해볼 텐데요.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3가지의 과거 / 현재 / 미래 시제와 기본/진행/완료/완료진행시제를 곱해서 계산을 해보면 12가지의 시제가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지요.


# 시제는 시간을 나타내는 장치라고 알려져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피곤하지요.

하지만, 이렇게 시간을 표시하는 일종의 표식이라고 할 수 있는 "시제"는 주로 "시간"을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시제에서 나타내는 시간과 실제로 문장이 가지고 있는 시간이 같은지에 관해서는 한 번 생각을 해보아야 할 문제입니다.

안타깝게도 간혹 어떠한 문장들의 경우에는 문장에 쓰인 시제와 실제 시간이 다른 경우가 있기도 하지요. 그러한 것들은 주로 가정법에서 나타나기도 하고, 꼭 가정법이 아니더라도 이렇게 아래와 같이 나타나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t's time you went to bed." (이제 자러 갈 시간이다.)

위의 문장과 같이, 문장 속에서 등장한 시제는 "과거 시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만, 실제로는 현재시간을 나타내고 있는 모습입니다. 시간은 현재이지만 과거 시제를 사용함으로써 조금 더 강한 어조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앞으로 이어질 글에서 이렇게 시제에 관하여 하나씩 알아보는 시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Ten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