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다"를 영어로?


"빌리다"를 영어로?


이번에는 우리말을 영어로 어떻게 옮겨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빌리다"는 말을 어떻게 옮겨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볼 것인데요.


우리말에서 빌린다는 말은 물건을 빌리는 경우, 돈을 빌리는 경우, 집을 빌리는 경우 모두 "빌리다"라는 말로 사용해볼 수 있는데요. 영어에서도 이렇게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그 내용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빌리다는 말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영어에서도 우리말에서와 마찬가지로 "빌리다"라는 말을 여러 가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영어의 경우에는 빌리는 대상이나 빌리는 성격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 표현을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관련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지요.


1. 물건이나 돈을 빌리는 경우 = BORROW

2. 담배 등 다시 돌려줄 수 없는 것을 빌리는 경우 = BUM

3.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경우 (대출) = TAKE OUT A LOAN

4. 차 / 자동차를 빌리는 경우 = RENT


이렇게 표현을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 먼저 "BORROW"라는 표현을 가장 많이 사용해볼 수 있는데요. 이것저것 빌리는 경우에 무난하게 사용해볼 수 있는 표현이랍니다.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Can I borrow your umbrellas?" (우산 좀 빌릴 수 있을까요?)

"Do you want to borrow my car?" (내 차를 빌리고 싶다고?)

"I don't have a pen. Could I borrow yours?" (펜이 없는데, 펜 좀 빌릴 수 있을까요?)


# BUM = 구걸하다 = 빌리다.


일반적인 경우 거의 대부분 "BORROW"라는 단어를 활용해서 "빌리다"라는 의미를 만들어 줄 수 있는데요. 빌린 것을 그대로 돌려주기 힘든 것, 즉 "구걸하는 경우"에는 특별히 "BUM"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담배 한 개비를 빌리는 경우, 우리말에서는 빌린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갚을 수 없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 경우에는 "BUM"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하답니다.


"I ran out of cigarettes, and I bummed a cigarette at the cafe." (담배가 다 떨어져서 카페에서 담배 한 개비를 빌렸다.)

"Can I bum a cigarette off you?" (담배 한 대 얻을 수 있을까요?)




# TAKE OUT A LOAN = 은행에서 돈을 빌리다. = 대출하다.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경우 역시도, "빌린다"라고 하기도 하는데요. 조금 더 정확히는 "대출한다"라고 이야기를 하지요. 그래서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경우, 즉 대출하는 경우에는 영어로도 조금 다르게 "TAKE OUT A LOAN"이라고 한답니다.


여기에서 사용된 "LOAN"이라는 단어가 바로 "대출"이라는 의미를 가지는 표현인 것이지요.


"I will have to stop by the bank and take out a loan." (은행에 들러서 대출을 얻어야 한다.)

"Should I take out a loan?" (융자를 받아야 할까?)


# RENT = 집 / 자동차 등을 빌리는 경우


집이나 자동차 등을 빌리는 경우에는 "RENT"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이 표현은 조금 더 정확히는 "세내다." 혹은 "임차하다"라는 의미로 볼 수 있는 것이지요.


월세를 내고 다른 사람의 집에 사는 경우, 혹은 일정한 돈을 내고 차를 빌려서 타는 경우에 사용해볼 수 있는 표현이랍니다.


"She agreed to rent me the room." (그녀는 내게 그 방을 세 놓겠다고 했다.)

"We rented a car for the week and explored the area." (우리는 그 한 주 동안 자동차를 한 대 빌려서 그 지역을 탐사했다.)


여기까지, "빌리다."는 말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How to say "OOO" in Englis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