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치 / 몸치"를 영어로?


"음치 / 몸치"를 영어로?


이번에는 우리말을 영어로 어떻게 옮겨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표현은 바로 "음치 / 몸치"와 같은 표현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이미 잘 알고 계시듯이, 음치는 말 그대로 노래를 잘 하지 못하는 사람을 가리키고, 몸치는 춤을 잘 추지 못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표현이지요.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영어로는 관련 내용을 영어로는 어떻게 옮겨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음치를 영어로 어떻게 옮겨볼 수 있을까?


우서 먼저 음치를 영어로 옮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사전을 찾아보면, "TONE-DEAF"라는 표현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TONE은 주로 "어조"나 "말투"를 가리키기도 하지만, 음악적인 의미로는 "음조", "음색"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DEAF는 "귀가 먼" 혹은 "청각 장애가 있는"이라는 의미이니, "음을 잘 조율하지 못하는 사람"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위 표현을 음치라는 의미로 사용해볼 수 있답니다.


"She is a tone deaf singer." (그녀는 음치 가수다.)

"I think he was tone deaf." (나는 그가 음치라고 생각한다.)


# CAN'T SING TO SAVE MY LIFE = 내 생사가 걸려 있어도 노래를 못한다.


음치를 나타내는 다른 표현으로는 이런 표현도 있습니다. 간단하게는 "I CAN"T SING WELL."이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지만, 여기에 "TO SAVE MY LIFE"라는 표현을 더 붙여서 사용할 수도 있지요. 이는 "내 생사가 걸려 있어도..."라는 의미를 더하게 됩니다. 그래서, 내 생사가 걸려있어도 나는 노래를 못한다는 뜻이니, "그만큼 음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표현이지요.


"I can't sing to save my life." (저는 정말 음치입니다.)

"He can't sing to save his life." (그는 정말 음치다.)


이 표현이 좋은 점은 여러기지 상황에서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SING" 대신에 "DANCE"로 바꾸어서 사용하게 되면, "몸치"라는 의미를 갖게 되지요. 꼭 노래, 춤과 같은 표현에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고, "SWIM", "STUDY MATHS"와 같은 표현을 사용해도 된답니다. 각각, "수영을 정말 못한다.", "수학 공부를 정말 못한다."와 같은 표현이지요.


# I CAN'T DANCE TO SAVE MY LIFE. = 나는 생사가 걸려 있어도 춤을 못 춘다. = 몸치다.


그래서 이렇게 몸치라는 표현도 위의 표현을 사용해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사용해볼 수 있을 것이지요.


"I can't dance to save my life." (나는 몸치다.)

"She can't dance to save her life." (그녀는 몸치다.)




# I HAVE TWO LEFT FEET. = 나는 두 개의 왼발을 가지고 있습니다. = 몸치입니다.


관용어구이긴 하지만, 재미있는 표현이 있기도 합니다. 바로 "I HAVE TWO LEFT FEET"이라는 표현이지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른손잡이, 혹은 오른발잡이인 것을 감안해본다면, 왼발은 사용하기에 굉장히 불편할 것입니다. 축구 선수 중에서도 왼발을 잘 사용하는 선수는 많이 없지요.


그래서, 두 개의 왼발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다리를 잘 사용하지 못한다는 표현인데요. 주로 "춤을 잘 못 춘다."라는 의미로 사용된답니다. 춤을 추다가 다리가 꼬이는 상황을 가리키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지요.


"Unfortunately, I have two left feet." (불행하게도 나는 몸치예요.)

"I love to dance and he has two left feet." (나는 춤추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는 춤을 못 춘다.)


이렇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음치"와 "몸치"에 대한 영어 표현을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How to say "OOO" in Englis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