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LESS", ~하지 않는 한(IF NOT)


"UNLESS", ~하지 않는 한(IF NOT)


가정법과 완전히 같지는 않지만, 가정법과 함께 연계해서 살펴보면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UNLESS"라는 표현의 용법인데요. 이는 "IF"로 시작하는 가정법과 상당히 닮아있습니다.


"UNLESS"를 우리말로 옮겨보면, 간단히는 "~하지 않는 한", "~이 아닌 한"이라는 의미로 옮겨볼 수 있는데요. 이를 쉽게 옮겨보면, "IF NOT"이라는 형태로 사용하면 이해가 더 쉽답니다.




# 가정법의 IF, 그리고 NOT이 붙어서, "IF ~ NOT"이면...


가정법의 IF절에 "NOT"이 붙은 경우와 같은 표현이 바로 "UNLESS"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UNLESS를 쉽게 "IF NOT"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지요. 이렇게 말로만 자꾸 설명하면, 뭔가 더 복잡해 보이니, 문장 속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You won't get paid for time off if you don't have a doctor's note." (의사의 진단서를 받지 않으면, 근무하지 않은 시간에 대한 급여는 못 받는다.) → "You won't get paid for time off unless you have a doctor's note."

"If I am not mistaken, she was back at work yesterday." (내가 잘못 알고 있지 않은 한, 그녀는 어제 다시 출근을 했다.) → "Unless I am mistaken, she was back at work yesterday."

"I sleep with the window open if it's not really cold." (나는 날씨가 정말 추울 때 외에는 창문을 열어 놓고 잠을 잔다.) → "I sleep with the window open unless it's rally cold."


이렇게 위와 같이 "IF NOT"의 형태를 "UNLESS"로 바꾸어서 사용할 수 있답니다. 조심해야 할 것은 이렇게 "UNLESS"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는 가정법 현재시제로 쓰인 문장이라는 것이지요.


가정법 현재시제에 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 보시면 만나볼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UNLESS"라는 내용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Conditional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