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가정법, I WISH 가정법"


영문법 "가정법, I WISH 가정법"

지금까지, 총 4개의 글로 나누어서 "가정법"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가정법에 관한 마지막 내용으로 "I WISH 가정법"이라고 알려진 내용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내용들은 5가지의 패턴에 맞추어서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I WISH 가정법의 경우에는 크게는 3가지의 패턴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I WISH + S + WOULD/COULD + 현재 동사 → 미래의 소망을 이야기하는 경우
2. I WISH + S + "-ED 형태(과거 동사)" → 현재의 소망을 이야기하는 경우
3. I WISH + S + HAD P.P(과거완료) → 과거의 소망을 이야기하는 경우

이렇게, 3가지로 정리를 해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각각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느냐에 따라서 조금씩 주어 다음에 다른 시제가 쓰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통적으로 보이는 앞부분은 같은 패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I WISH + 주어 + 동사"의 형태로 진행이 되는데, 동사에 어떠한 시제가 오는지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래의 소망을 이야기할 때 쓰이는 1번 형태 : I WISH + S + WOULD/COULD + 현재 동사

첫 번째 패턴의 경우에는 현재 시점에서 미래의 소망에 관하여 이야기하는 경우에 쓰인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 번 그 쓰임을 살펴보도록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 don't like my work. I wish I could get a better job." (지금 하는 일이 별로야. 추후에 더 좋은 직업을 구했으면 좋겠어.)
"That's a dreadful noise. I wish it would stop." (엄청 시끄럽네. 소리가 좀 그쳤으면 좋겠어.)

이렇게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의 상황에서 미래에 이루어졌으면 하는 소망을 바랄 때 사용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래의 시점은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가까울 수도 있고 멀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미래의 소망을 바란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현재의 소망을 이야기할 때 쓰이는 2번 형태 : I WISH + S + 과거 동사

이번에는 두 번째 형태에 관하여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의 경우에는 주어 다음에 "과거 동사"가 쓰인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여기에서 과거 동사는 시간이 뒤로 가는 것이 아니라, "가능성"에서 멀어지는 경우라고 이해를 하시면 될 것입니다.

혹시나 관련 내용에 대해서 다시 찾아보고 싶으시면, 아래의 링크를 따라서 관련 내용의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don't like this place. I wish I lived in somewhere more interesting." (난 여기 별로야. 여기보다 더 흥미진진한 곳에서 살고 싶어.)
"These seats are very uncomfortable. I wish we were travelling first class." (지금 여기 자리는 엄청 불편하구먼, 1등석에서 여행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I wish it wasn't so cold." (지금 별로 안 추웠으면 좋겠는데...)

이렇게, 현재 일어났으면 하는 소망을 이야기할 때, "과거 동사"가 쓰이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과거의 소망을 이야기할 때 쓰이는 3번 형태 : I WISH + S + HAD P.P (과거 완료)

마지막으로 3번 형태의 경우에는 과거의 소망을 나타내는 경우에 사용이 됩니다. 현재의 소망을 이야기할 때 이미 "과거 시제"를 사용한 상황인지라 이번에도, 과거의 일을 이야기하기 위해서 "과거 완료" 시제를 빌려왔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wish I had worked out harder when I was in school." (학교에 있었을 때, 운동을 조금만 더 열심히 했다면 좋았을 것을...)
"I wish I hadn't spent so much money last month." (저번 달에 돈 많이 쓰지 말걸...)

여기까지, I WISH 가정법에 관한 내용을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글이 아마도 가정법과 관련된 마지막 글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나 나중에 추가적인 내용이 필요하다면 추가하겠지만 말이죠.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Conditional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