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가정법 도치 구문(INVERSION)"


영문법 "가정법 도치 구문(INVERSION)"

가정법의 기본적인 내용에 관하여 여러 글에 걸쳐서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기본적인 내용에서 조금 더 나아가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바로 가정법의 도치 구문이라고 알려져 있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볼 것입니다.

가정법의 도치 구문은 크게 3가지로 알려져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주로 유명하게 쓰이는 편입니다.

1. SHOULD S + V, S + WILL(CAN 등의 조동사) + 현재 동사
2. WERE + S, S + WOULD(COULD 등의 조동사) + 현재 동사 / WERE S TO 현재 동사, S + WOULD(COULD 등의 조동사 + 현재 동사
3. HAD + S + P.P, S + WOULD(COULD 등의 조동사) + 현재 완료(HAVE P.P)

크게 형태로 정리를 해보면 위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의미는 앞에서 살펴본 가정법의 내용과 같은 의미를 전달하는데 조금 형태만 다르게 사용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이렇게 형태를 달리하는 이유는 뭔가 "강조하고 싶은 것"이 있을 때 사용하거나, 조심스럽게 말하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하거나, "FORMAL"하게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각각의 형태에 대해서 하나씩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지요.



# 1. SHOULD S + V, S + WILL(CAN 등의 조동사) + 현재 동사

우선 1번의 형태는 우리가 앞에서 보았던 "IF S + 현재 동사, S + WILL + 현재 동사"와 같은 형태의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면, ~해라."라고 이야기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그래서 같은 내용의 문장을 다음과 같이 다르게 표현할 수 있는 모습입니다.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f you don't want to go ahead and sign the contract, please try to let them know before the end of this month." → "Should you not wish to sign the contract, you must let them know before the end of this month."
"If you change your mind about selling the car, I will be happy to buy it from you." → "Should you change your mind about selling the car, I will be happy to buy it from you."

이렇게, 같은 의미이지만 "SHOULD"를 사용해서 조금 다른 형태로 표현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종의 강조 표현이지요. 그런데, 여기에서 조심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여기에서 "SHOULD"는 의무를 나타내는 의미로 쓰이는 것이 아니라, "혹시 ~하면"이라는 의미에 더 가깝게 쓰이는 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부정형으로 쓰이는 경우에는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SHOULD + S + NOT + VERB"의 형태로 쓰인다는 것도 알아두고 넘어가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2. WERE S(OR WERE S TO VERB), S + WOULD(COULD 등의 조동사) + 현재 동사

두 번째 형태의 경우에는 앞에서 살펴보았던 "가정법 과거 동사" 형태의 도치형이라고 간단히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조건절"에 BE 동사의 과거형인 "WAS/WERE"이 오게 되면, "WERE + S"의 형태로 쓰이고, 일반동사가 오는 경우에는 "WERE + S + TO + VERB"의 형태로 쓰인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의미는, "실현 가능성"이 거의 없는 내용을 가정할 경우에 쓰인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한 번 문장 속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f we were to have children, we'd certainly need to move to a larger house." → "Were we to have children, we'd need to move to a bigger house."
"If she weren't my daughter, I'd have no hesitation in phoning the police and telling them about the crime that has been committed." → "Were she not my daughter, I'd have no hesitation in phoning the police about the crime that has been committed."

이렇게 같은 내용이지만, 형태를 조금 다르게 표현했는데요. 위의 문장들에서는 조금 "조심스러운"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경우에 쓰인 형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도 부정문의 경우에는 "WERE S + NOT" 혹은 "WERE S + TO"의 형태로 쓰인다는 것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 3. HAD S + P.P,  S + WOULD(COULD 등의 조동사) + 현재 완료(HAVE P.P)

3번째 형태에 관하여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은 과거의 내용에 대해서 가정을 하는 경우에 쓰인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도 문장 속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f only it hadn't rained last Saturday, we would've had a wonderful holiday in the garden." → "Had it not rained last Sunday, we would've had a wonderful holiday in the garden."
"If you hadn't been so stupid as to refuse my invitation, you could've travelled to see all the wonders of the world." → "Had you not refused my invitation, you could've travelled to see all the wonders of the world."

이렇게 과거 가정이 과거에 영향을 미치는 용도로 쓰이는 표현이 바로 이 세 번째 형태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 이번에도 내용은 같습니다. 단지 "IF"를 삭제하고, 주어와 동사의 위치를 옮겨놓은 것이지요. 그리고 부정형의 경우에도 "HAD + S + NOT + P.P"의 형태로 온다는 것을 참고해둔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 "가정법 도치 구문(INVERSION)"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Conditional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