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자탄강일" 공자님의 생일은?


"공부자탄강일" 공자님의 생일은?


세계 3대 성인을 꼽으라고 한다면, "예수, 부처, 공자"를 꼽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경우에는 기독교에 영향을, 부처님의 경우에는 불교에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특히, 기독교와 불교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어서 그런 것인지, 부처님의 생일과 공자님의 생일은 달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세계 3대 성인의 하나로 꼽을 수 있는 공자님의 경우에는 달력에서 쉽게 찾아볼 수가 없지요.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다른 두 성인의 생신 혹은 생일처럼 공휴일로 지정이 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 공자님의 생일은 언제일까?


이렇게, 3대 성인 중에서 다른 유명한 두 분의 경우에는 공휴일로 지정이 되어 있어, 그 생일을 쉽게 알 수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열악한 세를 가지고 있는 유교 때문인지, 공자님의 생신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공자님의 생신 혹은 생일을 두고, "공부자탄강일"이라고 부르는데요. 그 날짜는 바로 매년 9월 28일"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음력으로 8월 27일인데, 양력으로 적용하여 9월 28일로 적용하고 있는 것이지요.




▲ 성균관 대성전


# 매년 9월 28일, 성균관 대성전에서 탄강작헌례가 열립니다.


과거 유교의 가치를 숭상하던 성균관을 이어받은 성균관대학교에서, 매년 9월 28일, 탄강작헌례가 열리기도 합니다. 바로 옛 성균관이 있던 "성균관 대성전"에서 그 행사가 열리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 날, 옛 성균관의 터가 자리 잡고 있는 "서울 문묘"를 방문하게 되면, 평소에는 잘 보지 못하던 장면을 목격하게 될지도 모를 것입니다. 그리고, 참고로 유교의 가치를 이어받은 성균관대에서는 이 날을 휴일로 지정하고 있다고도 하는데요.


성균관대의 개교기념일이 9월 25이고, 공부자탄강일은 9월 28일인지라, 성균관대학교 학생들은 9월 마지막 주에는 다른 학생들보다는 조금 더 많은 휴일을 갖게 되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굳이 찾아보거나 궁금해하지 않는다면, 무관심하게 지나칠 수 있는 공자님의 생일에 관한 이야기를 한 번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Journal/Food For Thought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