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NOT LIFT A FINGER", 손가락 끝 하나 까딱 안 하다.


"DO NOT LIFT A FINGER", 손가락 끝 하나 까딱 안 하다.

이번에도 영어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표현은 바로 "DO NOT LIFT A FINGER"라는 표현인데요. 재미있게도 이 표현은 우리가 우리말에서도 흔히 사용하고 있는 표현과 완전히 같은 의미를 가진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말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 "손가락 하나도 까딱하지 않는다."라는 표현이 있는데요. 영어에서도 이것과 완전히 같은 형태의 표현이 있다는 것이 새삼 놀랍기도 합니다.

바로 "DO NOT LIFT A FINGER"라는 표현이 바로 그것이지요. 말 그대로 손가락 하나도 까딱하지 않는다는 그러한 의미인데요. 우리말에서의 의미와 거의 같은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DO NOT LIFT A FINGER = 손가락 하나도 들지 않는다. = 손가락 하나 까딱하지 않는다. =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다.

정말 신기하게도 우리가 표현하는 방식과 영어에서의 표현 방식이 정확히 맞아떨어지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표현 방식이 완벽히 같은 표현을 살펴보니, 예전에 보았던 "찬물을 끼얹다."라는 표현이 생각이 나기도 합니다. 이 표현 역시도 우리말의 표현과 완전히 같은 모습이었는데요. 바로 "THROW COLD WATER ON SOMETHING"이라는 형태로 쓰이는 모습이었지요.

그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서 한 번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튼 다시, 손가락 하나도 까딱하지 않다는 표현으로 돌아가서, 쓰임을 한 번 살펴보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You didn't lift a finger at it." (넌 거기에 대해 손도 까닥하지 않았다.)
"He doesn't even lift a finger when he is full." (그는 배부르면 손가락 하나 까딱하지 않는다.)
"He didn't like his colleague who did not lift a finger." (그는 노력을 전혀 안 하는 동료를 싫어했다.)

여기까지, "손가락 하나도 까딱하지 않다."라는 의미로 쓰이는 영어 표현, "DO NOT LIFT A FINGER"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General Vocabul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