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TO 부정사 & 동명사, 두 가지 모두를 취하는 동사"


영문법 "TO 부정사 & 동명사, 두 가지 모두를 취하는 동사"

여기까지, TO 부정사와 동명사가 필요한 이유, 그리고 그 둘이 가지는 차이점에 대해서 또한 부정에 대해서도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번에도 계속해서 둘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볼 것인데요. 이번에는 같은 동사라고 할지라도 두 가지를 모두 취할 수 있는 경우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그런데 동사 별로, 이렇게 앞에서 살펴본 "의미"대로, 동명사로 적용했을 때와 "TO 부정사"로 적용했을 때 의미상의 차이를 보여주는 경우가 있기도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기도 하지요. 그러한 부분을 나누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TO 부정사와 동명사, 경우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

아마도 일반적인 경우라면, 이렇게 "TO 부정사'와 "동명사"가 가진 기본적인 의미대로 뜻이 조금씩 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 번 그러한 내용을 아래와 같은 동사들을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EMEMBER / REGRET / GO ON"

우선 먼저 "REMEMBER"라는 동사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예문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지요.

"I remember locking the door." (나는 그 문을 잠근 것을 기억한다.)
"I remember to lock the door." (나는 그 문을 잠글 것을 기억한다.)

이렇게, 같은 동사라도 동명사와 TO 부정사를 모두 취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이렇게 앞에서 살펴본 뜻대로 의미를 가지게 되지요. "TO 부정사가 쓰인 경우"에는 시간적인 순서대로 "뒤의 동사할 것을 기억한다."라는 의미를 가지게 되니, 여기에서는 "그 문을 잠글 것을 기억한다."라는 의미가 되고, 반면에 "동명사"가 쓰인 경우에는 "그 문을 잠근 것을 기억한다."라고 됩니다. 시간 순서가 반대로 되는 것이지요.

그럼 계속해서 "REGRET"이라는 동사를 살펴보도록 하지요.

"I regret saying what I said." (내가 그 말을 했던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I regret to tell you that we are unable to offer you the job." (이런 말을 해서 미안하지만, 우리는 그 일을 당신에게 맡길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TO 부정사"가 쓰인 경우에는 "뒤의 동사할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라는 의미가 되고, "동명사"가 쓰인 경우에는 "뒤의 동사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라는 의미로 쓰이게 되는 모습이지요.

이번에는 "GO ON"의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지요.

"The professor went on talking for hours." (그 교수는 몇 시간 동안 이야기를 계속했다.)
"After discussing the business, the professor then went on to talk about humanity." (그 교수는 경영학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 뒤, 인문학에 대해서 이야기를 계속했다.)

"GO ON"의 경우에는 조금 애매하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지만, 이 역시도 같은 패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명사"가 쓰인 경우, 기존에 진행하고 있던 한 가지에 대해서 계속해서 진행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TO 부정사"가 쓰인 경우에는 "한 가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난 뒤, 다른 것에 대해서 계속해서 진행했다."라는 의미로 쓰이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위에서 살펴본 동사들은 모두 앞에서 우리가 살펴본, TO 부정사와 동명사가 가지는 기본적인 의미대로 나타나는 형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의미가 달라지지 않는 경우

이렇게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았지만, 이번에는 의미가 달라지지 않는 경우에 대해서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굳이 차이점을 따져보자면, 찾을 수는 있겠지만 그것이 유의미할 정도로는 드러나지 않는 경우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아래와 같은 동사들이 이렇게 의미상으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동사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BEGIN / START / CONTINUE / BOTHER / LIKE / LOVE / HATE / CAN'T BEAR / CAN'T STAND

한 번 문장 속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It has started raining." (비가 오기 시작했다.)
"It has started to rain." (비가 오기 시작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비가 오기 시작했다는 것은 다른 없는 사실입니다. 두 문장 모두 비가 오기 시작했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문장인지라, 크게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문장은 아니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Don't bother locking the door." (문 잠그는 것 신경 쓰지 마.)
"Don't bother to lock the door." (문 잠글 것 신경 쓰지 마.)

이 경우 역시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문장 모두, "문 잠그는 것" 혹은 "문을 잠글 것"을 신경 쓰지 마라고 이야기하는 문장이지요. 의미상으로 크게 차이는 없는 모습입니다. 굳이 미세한 차이를 찾아보자면, 찾아볼 수는 있겠지만, 크게 유의미한 수준은 아니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쓰다 보니, 글이 길어졌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렇게 한 가지 동사가 "동명사" 혹은 "TO 부정사"를 모두 취하는 경우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다음 이어지는 글에서 다른 내용들을 계속해서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Infinitive & Gerund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