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TO 부정사 & 동명사, 부정문 만들기"


영문법 "TO 부정사 & 동명사, 부정문 만들기"

계속해서 TO 부정사와 동명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TO 부정사"와 "동명사"가 가지는 의미상의 차이점에서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는데요. 이번에도 그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이야기를 해본 다음에, "부정문을 만드는 경우"에 대해서도 한 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TO 부정사 : 앞에 동사하려고 뒤에 동사하다 / 동명사 : 뒤에 동사했던 것을 앞에 동사하다.

앞에서 이렇게 정리를 했던 바 있습니다. TO 부정사의 경우에는 "동사 TO 동사"가 나올 때, 시간적인 순서대로 "앞에 동사가 먼저 벌어진 일이고, 뒤의 동사가 나중에 벌어진 일이라고" 말이죠. 반대로 "동사 동명사"의 경우에는 바로 뒤의 동사가 먼저 일어난 이야기이고, 앞에 있는 동사가 그다음에 일어난 내용을 담는 동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문장 속에서 보면 그리 어렵지 않은 내용인데, 이렇게 굳이 글로 설명을 해놓으니 어렵게 느껴집니다. 한 번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I studied hard to get a higher score on the test." (시험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했다.)
"I worked a little bit more to make much more money." (돈을 더 벌려고 조금 더 일했다.)
"I took a taxi to get to the school a little bit earlier." (학교에 조금 더 일찍 도착하려고 택시를 탔다.)

이렇게, "TO 부정사"로 연결된 예문들을 살펴보면, "뒤의 동사하려고 앞의 동사했다."는 의미로 해석이 되게 됩니다. 실제로 그러한 의미를 담고 있는 문장이지요. 첫 번째, 점수를 더 받기 위해서 공부를 한 것. 두 번째, 돈을 더 벌려고 일을 한 것. 세 번째, 학교에 빨리 가려고 택시를 탄 것. 모두 뒤의 동사하기 위해서 앞의 동사를 한 것이지요.

이번에는 "동명사"가 쓰인 문장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uddenly everyone stopped talking." (갑자기 모든 사람이 이야기를 멈추었다.)
"I have finished cleaning the room." (그 방 청소하는 것을 끝냈다.)
"I enjoy dancing." (나는 춤추는 것을 즐긴다.)

위의 문장들을 살펴보면, "동명사 하던 것을 동사한다."라는 의미가 강합니다. 첫 번째 문장에서 보아도, 모든 사람들이 이야기를 하다가 멈춘 것이니, "STOP"하기 이전에 사람들이 대화를 하고 있었다는 것이 되고요. 두 번째는 "청소하는 것을 멈추려면, 청소를 이전에 시작했어야 하기에" 시간적으로는 반대가 됩니다.

마지막 세 번째 문장의 경우는 조금 헷갈릴 수도 있을 것인데요. 이 문장은 '나는 원래 춤추는 것을 좋아한다."라는 의미로 주로 쓰입니다. 춤추는 것을 좋아하려면, 이전부터 좋아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이기에 이 역시도 같은 내용으로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이지요.

# TO 부정사와 동명사도 부정문으로 만들 수 있을까?

이런 상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본 내용과는 반대로 "~하지 않는 것을 즐긴다." 혹은 "~하지 않으려고 ~한다."와 같은 내용의 문장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하는 것이지요. 한 번 이런 상황을 생각해보도록 하지요.

"나는 일찍 일어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즐긴다."
"나는 돈이 별로 없어서 오늘은 집 밖을 나가지 않기로 했다."

이러한 문장들을 어떻게 만들까 하는 고민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사실, "TO 부정사" 혹은 "동명사"에 부정을 주어서 만들 수 있습니다. 한번 문장을 만들어 보도록 하지요.

"I enjoy not having to get up early." (나는 일찍 일어나지 않아도 되는 것을 즐긴다.)
"I decided not to go out tonight because I don't have enough money." (나는 충분한 돈이 없기에 오늘 밤에 집 밖에 나가지 않기로 했다.)

이렇게, 동명사 앞이나, TO 부정사 앞에 "NOT"을 붙여주는 것으로 문장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굳이 법칙을 정리를 해본다면,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이지요.

1. 동사 NOT TO 동사 = 뒤의 동사하지 않으려고 앞의 동사한다.
2. 동사 NOT -ING = 뒤의 동사하지 않는 것을 앞의 동사한다.

이렇게, 의미를 정리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조금 더 문장 속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I greatly enjoy not being eaten alive." (난 잡아먹듯이 구는 것을 정말로 좋아하지 않는다.)
"You may decide not to participate and may leave at any time." (언제라도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하고 그만둘 수 있습니다.)
"Remember not to put too much air in your basketball." (농구공에 바람을 너무 많이 넣지 않는 것을 명심하라.)
"Do you regret not accepting that transfer?" (부서이동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을 후회합니까?)
"I regret not having studied harder." (공부를 조금 더 열심히 할 걸 하는 후회가 된다.)

여기까지, 동명사와 TO 부정사의 부정문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Infinitive & Gerund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