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조동사, MUST HAVE P.P"


영문법 "조동사, MUST HAVE P.P"

이번에는 조동사 MUST에 시제가 결합한 형태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COULD가 시제와 결합하면서 가지는 다양한 형태를 살펴보면서 조동사에도 역시 시제가 결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았는데요. MUST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MUST의 경우에는 CAN과 COULD와 같이, 과거 시제를 가지는 형태가 따로 없는 모습인데요. 그래서, 이렇게 뭔가 복잡한 형태를 만들어 내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MUST가 가지는 추측의 의미 "~였음에 틀림없다."라는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다른 형태를 빌려야 합니다. 그리고 그 형태는 아래와 같이 만들어지지요.



# MUST HAVE P.P = 과거에 ~했음에 틀림없다.

이렇게 MUST에 HAVE P.P 형태를 결합하여 만들어 낼 수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의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싶기는 한데, 특별히 "-ED 형태"를 가지지 않고 있는 조동사이다 보니 이렇게 문법적인 형태를 빌려와서 표현하고 있는 모습이지요.

이 표현이 가지는 의미는 주로 2번째, 추측의 의미 "과거에 ~했음에 틀림없다."라는 의미를 갖게 됩니다. 한 번 문장 속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There's no one at home. They must have gone out." (집에 아무도 없군. 그 친구들 이전에 나갔을 거야.)

이렇게, 지금 집에 아무도 없는 상황이니, 집에 머무는 사람들은 이미 그 이전에 나갔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강한 확신을 가지고 과거의 일을 추측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 사람들 그전에 나갔음에 틀림없어."라고 말이죠.

다음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I have lost one of my gloves. I must have dropped it somewhere." (장갑 한쪽을 잃어버렸네. 어딘가에 떨어뜨렸음이 틀림없어.)

이렇게, 과거에 일어난 일애 대해서 강한 확신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경우에 이러한 패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UST가 가진 "강한 확신"이 과거의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으로 쓰이는 모습이지요.

여기까지, "MUST HAVE P.P"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조동사에 시제가 결합하면 할수록 복잡한 것들이 늘어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천천히 하나씩 보다 보면, 언젠가는 자연스러워지지 않을까 싶네요.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Modal Auxili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