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조동사, MUST"


영문법 "조동사, MUST"

이번에는 조동사 "MUST"에 관하여 한 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UST"의 경우에는 제법 잘 알려진 단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90년대에 유행을 했던 "서태지와 아이들"의 "COME BACK HOME"이라는 노래 가사 중에서 "YOU MUST COME BACK HOME"이라는 말이 자주 등장하기 때문이었지요.

MUST 역시도 조동사의 기본적인 의미와 추측 의미 두 가지를 동사에 가지고 있습니다. 그 부분을 염두에 두고 한 번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MUST = ~해야 한다 / ~임에 틀림없다.

MUST가 가지는 기본적인 의미는 "~해야 한다."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추측의 의미로는 굉장한 확신을 부여하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임에 틀림없다."라는 말로 주로 해석이 되지요.

# 의무의 의미 "~해야 한다"는 의미로 사용된 표현들

그럼 먼저, 기본적인 의미인 의무의 의미로 쓰인 표현들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로 "~해야 한다."라는 의미로 해석이 되는 표현들이지요.

"You must be careful with this knife." (이 칼 조심해야 한다.)
"Workers must wear safety gloves at the machine." (노동자들은 기계를 만질 때 안전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MUST의 경우에는 주로 강력하게 권고하는 내용에서 주로 쓰이는 편입니다. 그래서 아주 딱딱하고 강도가 센 표현이라고도 할 수 있지요. 그래서 위에서도 주로 "아주 조심해야 하는 상황"에서 쓰인 듯한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확신의 의미로 쓰인 MUST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확신의 의미 "~임에 틀림없다."라는 의미로 쓰인 MUST

조동사가 가지는 두 번째 의미, 추측의 확신도와 관련된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말하는 사람의 확신도에 영향을 주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 MUST의 경우에는 거의 100%에 가까운 확신을 부여하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주로 해석은 "~임에 틀림없다."라는 말로 옮겨지는 모습이지요. 문장 속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You worked 12 hours today. You must be tired." (자네 오늘 12시간이나 일했군. 틀림없이 피곤할 거야.)
"My brother has been in the same department with you. You must know him." (내 동생은 자네와 같은 부서에서 근무했으니, 자네는 틀림없이 내 동생을 알 거야.)
"Their car isn't outside their house. They must not be home." (저 사람들 차가 집 밖에 없으니, 집에 없는 게 확실할 거야.)

이렇게, "MUST"는 엄청난 확신을 가지고 이야기를 하는 경우에 쓰인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2시간을 일했으면, 웬만한 사람이라면 정말 피곤할 것이고, 같은 부서에서 죽 근무했다면, 아마도 서로 모르기가 힘들 것이지요. 그리고 마지막 문장의 경우에도 차가 집 밖에 없는 것을 보니, 집에 사람이 없을 것이 틀림없다고 풀어내는 것이 아주 강력한 확신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MUST NOT = ~하면 안 돼 / ~일리가 없어

이 표현은 부정을 취하게 되어도 기본 의미와 추측 의미 모두 갖게 됩니다. 상황에 맞게 잘 해석을 해야 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기본 의미에 부정이 되면, "~하면 안 된다."라는 의미를 부여하게 되고, 추측 의미에 부정이 되게 되면, "~일리가 없다."라는 아주 강한 부정을 하게 됩니다.

한 번 문장 속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먼저 "~하면 안 돼"라는 기본 의미의 부정형 문장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You must not be late for school." (학교에 지각을 하면 안 된다.)
"You must not be late for work." (회사에 지각하면 안 된다.)
"You must not touch this machine while it is working." (기계가 작동 중에 손을 대면 안된다.)

이렇게, "~하면 안 된다"는 "금지"의 내용을 담은 문장으로 변하게 됩니다. 나중에 다시 살펴볼 내용이지만, 항상 비교가 되는 부분이 "HAVE TO"의 부정인 "DON'T HAVE TO"와 "MUST NOT"의 의미가 상당히 차이를 보이는 모습인데요. 간략하게 의미를 정리해보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MUST NOT = ~하면 안 돼 (금지)
DON'T HAVE TO = ~안 해도 돼

이렇게 부정이 되면 두 표현은 전혀 다른 상반되는 의미를 가지는 모습에서, 잘 기억을 해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다시, 추측의 의미인 MUST가 부정으로 쓰이는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t must not be true." (그건 사실일 리가 없아.)
"Their car isn't outside their house. They must not be home." (저 사람들 차가 집 밖에 없으니, 집에 없는 게 확실할 거야.)

이렇게, 추측의 의미에서도 MUST는 강한 부정을 담은 표현으로 쓰입니다. 여기까지, "MUST"의 기본적인 의미와 추측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이어지는 글에서는 "MUST"에 시제가 결합된 표현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Modal Auxili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