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조동사, CANNOT HAVE P.P"


영문법 "조동사, CANNOT HAVE P.P"

다시 조동사 CAN에 관한 내용으로 돌아가 봅니다. CAN에 대해서 상당히 많은 이야기를 하게 되는 것 같은데요. 이번에는 부정형의 패턴 중의 하나라고 하 수 있는 "CANNOT HAVE P.P"라는 패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볼 것입니다.



# CANNOT = ~일리가 없다.

앞에서 조동사는 크게 두 가지의 의미를 동사에 가진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첫 번째는 기본적인 의미, 그리고 두 번째는 바로 추측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이번에 알아볼 "CANNOT HAVE P.P"라는 패턴에서는 주로 "~일리가 없다"라는 내용의 강한 부정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It cannot be true."라고 한다면, "그것이 사실일 리가 없어."라는 말로 옮겨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뒤에 현재 동사가 오는 경우에는 "현재 벌어지는 무언가에 대한 추측"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 CANNOT HAVE P.P = ~했을 리가 없다. / ~이었을 리가 없다.

이렇게 CANNOT과 현재 동사가 조합이 되어서 쓰이게 되면, "현재 시제"에 관한 내용에 대한 추측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 CANNOT HAVE P.P가 오게 되면, 과거에 있었던 어떤 일에 대해서 추측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말을 하는 시점은 현재이고, 과거의 무엇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패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문장 속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t cannot have been true." (그게 사실이었을 리가 없다.) → 현시점에서 과거의 어떤 일이 사실이 아니었을 것이라고 추측하는 상황
"Sam cannot have been hungry." (샘은 배가 고플 리가 없다.)
"She cannot have done such a thing." (그녀가 그런 짓을 했을 리가 없다.)

여기까지, "CANNOT HAVE P.P"라는 패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Modal Auxili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