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조동사, MAY / MIGHT"


영문법 "조동사, MAY / MIGHT"

이번에는 조동사 MAY와 MIGHT에 대한 이야기를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동시에 두 가지의 조동사를 한 번에 살펴보도록 할 것인데요. 그 이유는 바로 "MAY"와 "MIGHT"가 가진 의미가 거의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쓰임 역시도 상당히 비슷하다고 할 수 있지요.

이 조동사들 역시도 "기본적인 의미"와 "추측의 의미"를 동사에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AY

기본 의미 : 허가 (~할 수 있다.)
추측 의미 : 아마도 (막연한 추측)

MIGHT

기본 의미 : 쓰이지 않음
추측 의미 : 아마도 (막연한 추측) → MAY보다 더 막연한 추측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의미의 경우에는 MAY만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MAY : 허가의 의미를 지닌 MAY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조동사의 기본 의미는 "MAY"만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기본 의미인 "~할 수 있다"와 같은 "허가"를 뜻하는 의미로는 MAY만 쓰인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이는 "CAN"과 상당히 유사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실제로 아래의 문장에서 보아도 "MAY"가 들어간 자리에 "CAN"이 들어가도 전혀 어색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You may park here." (여기에 주차할 수 있습니다.)
"May I use your phone?" (전화기를 좀 써도 될까요?)
"May I help you?" (도와드려도 될까요?)

하지만, MAY와 CAN 역시도 미묘한 차이를 보이는데요. MAY가 CAN보다는 조금 더 "격식을 갖춘" 혹은 "권위를 가진"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FORMAL"한 표현이라는 것이지요.
재미있는 것은 영어에서는 도와주기 전에도 "상대방의 허가"를 구하고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일종의 문화 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그래서 마지막 문장과 같은 "MAY I HELP YOU?"와 같은 표현이 있지요.

# MAY / MIGHT : 막연한 추측에 쓰이는 MAY / MIGHT

조동사가 가진 두 번째 의미로는 "추측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MAY"와 "MIGHT"가 가진 추측 의미는 막연한 추측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말로는 "아마도..."라는 말로 옮겨볼 수 있는 수준으로, 아무런 근거 없이, 가볍게 추측을 하는 경우에 쓰이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MIGHT 역시도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데요. MAY와 조금 차이를 보이는 점은 MAY 보다 더 막연한 추측일 경우에 쓰이는 표현이라는 점입니다.

"It may be true." (그건 아마 사실일 거야.)
"It might be true." (그건 아마 사실일 거야.) → MAY보다 더 막연한 추측

이렇게 두 문장을 우리말로 옮겨놓으면 같은 말로 번역해볼 수 있는 모습이지만, 두 문장이 가진 뜻은 미묘하게 다릅니다. 아래의 문장이 조금 더 "막연한 추측"이라고 할 수 있지요.
다른 예문들을 살펴보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Geoff might be in his office." (제프는 아마도 사무실에 있을 거야.)
"Ask Julian about the fact. He might know." (줄리안한테 한 번 물어봐. 그가 아마 알 거야.)

이렇게 위의 문장들 역시도 특별한 확신 없이, 그리고 근거 없이, 막연하게 어떠한 내용을 추측하는데 쓰이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말의 "아마도..."와 상당히 가깝지요.
여기까지, MAY와 MIGHT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MAY와 MIGHT에 시제가 결합한 내용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Modal Auxili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