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조동사, COULD HAVE P.P / COULD NOT HAVE P.P"


영문법 "조동사, COULD HAVE P.P / COULD NOT HAVE P.P"

조동사 COULD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COULD"가 취할 수 있는 4가지 패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는데요. COULD와 COULD NOT의 경우에는 앞에서 살펴본 바 있습니다. 이번 글은 이어지는 글로 나머지 패턴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지요.

우선 먼저 다시 4가지 패턴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COULD
2. COULD NOT
3. COULD HAVE P.P
4. COULD NOT HAVE P.P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이지요. 이번에는 3번의 형태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COULD HAVE P.P = ~하려고 했는데 안 했어...

3번의 형태가 가지는 의미는 "~하려고 했었는데 안 했다."라는 의미를 취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긴 내용을 이렇게 짧게 표현할 수 있다니, 영어가 참 경제적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아직 어떤 이야기인지 잘 감이 잡히지 않을 수도 있을 텐데요. 한 번 비교를 해보는 것이 이해하기보다 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I could stay at the hotel." (그 호텔에 머물 수 있었어.) → 호텔에 머무를 수 있었고, 실제로도 그랬다는 이야기.
"I could have stayed at the hotel." (그 호텔에 머물 수 있었어.) → 호텔에 머물 수는 있었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하지 않았어.

이렇게 우리말로는 똑같이 해석이 되는 부분인데, 영어로는 전혀 다른 반대의 뜻을 가지는 모습입니다. 위의 표현은 둘 다 우리말로는 "그 호텔에 머물 수 있었어."라는 말로 옮겨볼 수 있는데, 이렇게 완전히 반대의 의미를 가지는 것이지요.

다른 예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he situation was bad, but it could have been worse." (상황이 좋지 않았지만, 더욱더 좋지 않을 수 있었어.)
"Geoff could have hit the ball." (제프는 공을 칠 수 있었는데, 안쳤어.)

이렇게, "~할 수 있었지만, 하지 않았다."라는 내용을 담아내는데 "COULD HAVE P.P"가 쓰이는 모습입니다. 두 번째의 예문은 마치, 제프라는 선수가 일부러 공을 치지 않은 상황을 뜻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이 문장을 보니, 야구에서 송창식 선수가 벌투 논란에 휩쌰였을 때, 오재원 선수가 고의로 삼진을 당하는 듯한 모습이 떠오르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4번째 패턴으로 한 번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COULD NOT HAVE P.P = ~하지도 못했고, 어차피 ~할 수도 없었다.

사실, 이 마지막 패턴은 여러 가지 논란을 만들어 내는 패턴이기도 합니다. 책마다 이 표현이 가지는 뜻을 다르게 풀어내고 있는 듯한 모습인데, 개인적으로는 그냥 이렇게 옮겨봅니다. "~하지도 못했고, 어차피 ~할 수도 없었다."

"The trip was cancelled last week. I couldn't have gone anyway because I was sick." (그 여행 계획이 지난주에 취소되었는데, 어차피 난 아파서 갈 수도 없었어.)
"Hollywood couldn't have written a better script." (할리우드는 이보다 나은 대본을 쓸 수도 없었을 거야.)
"Armstrong says he couldn't have won Tour de France without doping." (암스트롱은 약물이 없었다면, "투르 두 프랑스"에서 우승할 수도 없었을 거라 말합니다.)

이렇게 위와 같이, 주로 "~하지도 못했고, ~할 수도 없었다."라는 의미로 주로 쓰이는 듯한 모습입니다. 여기까지, "COULD"가 가질 수 있는 다양한 패턴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조동사에 시제가 결합하면서 상당히 복잡해지는 모습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Modal Auxili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