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조동사, COULD"


영문법 "조동사, COULD"

조동사 "CAN"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CAN의 과거형이라고 할 수 있는 조동사 COULD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할 것입니다. "COULD"의 경우에는 다양하고 복잡한 조합이 만들어지는 모습인지라, "COULD"가 조합되는 형태를 먼저 정리를 해두고 이야기를 진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능한 조합의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COULD
2. COULD NOT (COULD의 부정형)
3. COULD HAVE P.P
4. COULD NOT HAVE P.P (COULD HAVE P.P의 부정형)

이렇게, 크게는 4가지의 패턴을 만나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중의 절반은 같은 패턴에 NOT만 붙은 "부정형"인지라, 실제로는 2가지 패턴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COULD = 과거에 ~할 수 있었다 (기본 의미) / ~일 수도 있다 (추측 의미)

이렇게 조동사의 경우에는 "기본 의미"와 "추측 의미", 2가지를 주로 동시에 가진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당연히 그 두 가지 의미를 동시에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COULD"역시도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능력에 관한 이야기를 할 수도 있고요. 추측의 의미로 쓰이기도 하는 모습이지요. 우선 먼저 기본 의미로 쓰인 문장들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listened. I could hear something." (내가 들었어. 무슨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고.)
"I could speak 4 languages." (나는 4개 국어를 말할 수 있었어.)
"I could swim well." (수영을 잘할 수 있었어.)

이렇게 "CAN"이 가지고 있는 기본 의미, 즉 능력에 대한 기본 의미가 과거로 흘러갔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 제안을 할 때, -ED 형태를 사용하면 공손해집니다. "COULD" 역시도 마찬가지죠.

앞에서 우리가 시제를 공부할 때 "-ED"형태는 3가지에 물러난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런데 특별히 무언가를 제안하는 문장에서 이렇게 과거형 동사를 사용하게 되면, "공손함"을 전달하기도 한다고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COULD 역시도 그러한, 공손함을 전달하는데 쓰일 수 있습니다.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Geoff : "What would like to do tonight?" (오늘 저녁에 뭐 하고 싶어?)
Jessica : "I think we could go to the movies." (영화 보러 가는 건 어때요?)

위의 두 사람의 대화에서 제시카가 대답을 할 때, "COULD"를 사용해서 문장을 만들었는데요. 영화 보러 가는 제안을 조심스럽게 하는 모습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같은 문장이라도 "We can go to the movies."라고 말하는 것보다는 "We could go to the movies."라고 말하게 되면, 조금 더 조심스러움을 담은 문장이라고 할 수 있지요.

비슷한 내용으로 아래와 같은 문장들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The weather is very nice. I think we could go for a walk." (날씨가 엄청 좋네. 우리 산책 한 번 해볼 수도 있겠군.)
"When you go to Seoul next week, you could stay at the hotel?" (다음 주에 자네가 온다면, 그 호텔에서 한 번 묵어보는 건 어떤가?)

이렇게, 이렇게 어느 정도의 제안을 담고 있는 내용에서 과거형인 COULD가 쓰이게 되면, 어느 정도의 공손함을 전달하는 의미를 갖게 됩니다.

# COULD가 추측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

위에서 "COULD"가 추측의 의미로 쓰인다고도 했습니다. 이번에는 이렇게 조동사의 기본 의미 외에 두 번째 의미라고 할 수 있는 추측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를 한 번 살펴볼 것입니다. 이 역시도, 동사의 "-ED" 형태와 관련이 있는데요. 3가지에서 물러나는 것 중에서 이번에는 "가능성"에서 물러난다고 하 수 있을 것이지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CAN"이 가진 추측보다는 "COULD"가 조금 더 낮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확신도가 조금 떨어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그래서 아마도 우리말로는 "~일지도 몰라"라는 말로 옮겨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상황을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줄리안과 제시카가 대화를 하고 있는데, 줄리안의 전화가 울렸습니다. 그런데, 이 시간 즈음에 제프가 전화를 하기로 되어 있었다네요? 그런 와중에 옆에 있던 제시카가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It could be Geoff."

위의 문장에서 쓰인 부분이 바로 "COULD"가 추측의 의미로 쓰인 문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의 문장에서 다시 살펴보도록 하지요.

"The phone is ringing. It could be Geoff." (전화벨이 울리네. 제프 일지도 몰라.)
"Someone is knocking the door. It could be Dominic." (누군가 문을 두드리고 있어. 도미니크 일지도 몰라.)

이렇게, "COULD"의 경우에는 완전히 확신에 찬 추측은 아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의 확신을 가지고 하는 추측에 쓰인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COULD NOT = 과거에 ~할 수 없었다.

이번에는 두 번째의 형태, "1번의 형태에 부정"이 된 패턴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OULD NOT"이라는 패턴인데요. 이 패턴은 제법 간단합니다. 주로, "과거에 ~할 수 없었다."라는 단순한 의미로 쓰이는 모습이니 말이지요.

그래서 이 부분은 간단하게, 예문을 살펴보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형태로, "과거에~하지 못했다."라는 의미로 쓰인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My grandfather could not swim." (우리 할아버지는 수영을 할 줄 몰랐어.)
"I could not sleep well yesterday." (어제 잠을 잘 수가 없었어.)
"When I saw her for the first time, I couldn't say a word." (내가 그녀를 처음 보았을 때, 한 마디도 할 수가 없었다.)

여기까지, 우선 "COULD"와 "COULD NOT"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3/4번의 패턴에 관한 내용은 이어지는 글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Modal Auxili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