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시제, 과거완료 진행 시제 HAD BEEN -ING"
이번에는 "과거완료 진행 시제"에 관하여 한 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제까지 알아본다면, 이제 웬만한 과거와 관련된 시제는 거의 다 알아보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완료 진행시제는 사실 "과거 완료 시제"와는 크게 차이가 없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ING", 진행시제가 가지는 특성상 "무언가 지금 막 진행되고 있는 것"에 집중을 한다는 것이 살짝 다른 포인트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그래서, 이렇게 "과거 완료 진행 시제" 역시도 "행동성"에 주목하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굳이 과거 완료 시제와 과거 완료 진행 시제를 비교해본다면, "과거 완료" 시제의 경우에는 "완성"의 의미에 조금 더 초점을 두는 반면, "과거 완료 진행 시제"의 경우에는 "진행"의 의미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 과거 완료 진행 시제 = 과거보다 훨씬 더 과거에 진행된 무언가가 과거까지 영향을 미치는 경우를 말하는 시제
과거 완료 진행 시제를 간단하게 생각해본다면, 이렇게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보다 훨씬 이전의 과거에 시작된 무언가가 과거의 한 시점까지 영향을 지속해서 미치는 경우에 쓰일 수 있는 시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상황을 한 번 생각을 해본다면, 오늘 아침에 어제 아침의 일을 떠올려본다고 생각을 해보죠. 어제 아침에 일어나서 창문을 열어보았는데, 길가에 눈이 소복이 쌓여있는 모습을 본 상황이라고 가정을 해보면, 이 경우에 "내가 창문을 열어서 확인을 하기 전까지는 눈이 내리고 있었다."는 읨를 전달하기에 가장 적합한 시제가 바로 "과거 완료 진행 시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굳이 이 시제를 시간 그래프에서 표시를 해보면, 아래와 같이 등장을 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과거 완료 시제보다 아주 미세하게 조금 더 "과거의 한 시점"까지 영향을 미치는 정도라고 표현을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시간 그래프에서 본다면 이 정도로 생각을 해볼 수 있을까요?
아무튼 위의 상황을 영어 문장으로 표현을 해본다면 아래와 같은 문장들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지요.
"Yesterday morning I got up and looked outside through window. It was not snowing, but I was able to see snow on the road. It had been snowing." (어제 아침에 일어나서 창문을 통해서 밖을 보았는데, 그때는 눈이 오지 않고 있었지만, 길 위에 눈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직전까지 눈이 계속 내렸군요.)
이렇게, 과거의 한 시점에서 살펴보았을 때, 그것보다 더 과거에 시작된 무언가가 그 과거의 한 시점까지 영향을 준 경우에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제가 바로 "과거 완료 진행 시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예문들을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hen I entered the room. I saw they were playing the game and the room was so dirty. They had been playing game." (내가 방에 들어갔을 때, 그들은 게임을 하고 있었고, 방도 엄청 지저분했어. 걔네는 게임을 계속해서 하고 있었을 거야.)
"Erik stopped studying Korean three years ago. He had been studying Korean for 20 years." (에릭은 3년 전에 한국어 공부를 그만뒀는데, 그는 그 이전에 20년간 한국어 공부를 해왔었어.)
"At last train came. I had been waiting for 30 minutes." (마지막 열차가 들어왔을 때, 나는 30분 동안 기다리고 있었어.)
"Erik stopped studying Korean three years ago. He had been studying Korean for 20 years." (에릭은 3년 전에 한국어 공부를 그만뒀는데, 그는 그 이전에 20년간 한국어 공부를 해왔었어.)
"At last train came. I had been waiting for 30 minutes." (마지막 열차가 들어왔을 때, 나는 30분 동안 기다리고 있었어.)
위와 같은 형태로 과거 완료 진행 시제가 쓰이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과거 완료 진행 시제" 역시도 완료 시제 혹은 완료 진행 시제이기 때문에 "FOR", "SINCE"와 같은 전치사들과 잘 맞아떨어지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문에서도 이렇게 "FOR"이 쓰인 모습을 찾아볼 수 있지요.
과거 완료 진행 시제를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과거 이전에 일어난 어떤 일이 과거의 한 시점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그 직전까지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 쓰이는 시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