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과근무 / 야근"을 영어로?


"초과근무 / 야근"을 영어로?

이번에는 직장생활과 관련된 영어 표현에 관하여 한 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사실 영어를 사용하는 직장에서 생활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만, 회사에서 영어를 쓰지 않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니, 아마도 일부러 찾아보지 않으면 알기 어려운 구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는 퇴근 시간 이후에 남아서 하는 일을 하다가는 "초과근무" 혹은 "야근"이라고 부르는 표현을 영어로는 어떻게 이야기하는지에 관하여 알아볼 것입니다.


# 초과근무 혹은 야근은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면 될까?


이렇게, 초과근무 혹은 야근을 이야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로 만능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 "OVERTIME"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되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지요.

주로 쓰이는 형태는 "DO OVERTIME" 혹은 "WORK OVERTIME"과 같은 형태로 쓰이는 모습인데요. 어떻게 쓰이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I work so much overtime that I hardly ever see my children." (야근이 너무 많아서 얘들 얼굴 보기도 힘들어요.)
"They work overtime for no pay." (그들은 수당 없이 초과 근무를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쓰이는 모습이지요. 그리고 "OVERTIME" 자체로 "초과근무"라는 말을 지칭하는 말로 쓰이기도 하는데요. 다른 표현으로는 "EXTRA WORK"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하는 편입니다. "EXTRA"는 추가적인 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표현이니, 추가적으로 하는 일, 즉 초과근무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I worked extra hours but they didn't pay me overtime!" (근무시간 초과해서 일했는데 수당도 안 줬어!)
"She forgot to bill for some extra work she did last Friday." (그녀는 지난 금요일 잔업 수당을 청구하는 걸 잊어버렸거든요.)

# NIGHT DUTY = 야근

또 다른 표현으로는 "NIGHT DUTY"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단어에서 느껴지는 느낌대로, 야간의 의무(?)라고 할 수 있으니, 즉 "야근"을 의미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이 표현은 주말에 낮시간에 출근해서 초과근무를 하는 것에는 쓰일 수 없고, 정말 말 그대로 "야근"을 하는 경우에만 쓰일 수 있는 그러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I have night duty several times a month." (한 달에 몇 번은 야근을 해요.)
"The night duty officer was ready to clock off." (야간 당직 사관은 퇴근할 준비가 되어 있다.)


# OVERTIME AT NIGHT = 야근하다

"OVERTIME"이라는 단어는 "초과근무"를 가리키는데 거의 만능으로 쓰일 수 있는 단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굳이 "야근"만을 지칭하고 싶다면, 여기에 "AT NIGHT"이라는 단어를 붙여주면 보다 정확히 "야근"을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He worked overtime at night." (그는 야근을 했다.)
"I have to work overtime on a Friday night." (금요일 밤에 야근해야 해.)

여기까지, "초과근무" 혹은 "야근"을 영어로 표현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알아두었다가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How to say "OOO" in Englis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