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몇 시죠?"를 영어로는 어떻게 물어볼까?


"지금 몇 시죠?"를 영어로는 어떻게 물어볼까?

아주 간단한 표현이지만, 한 번쯤은 알아보고 넘어가야 할 표현입니다. 바로 "지금 몇 시죠?"라고 하는 시간을 물어보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해외여행을 하다 보면, 시차도 생기고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정확한 시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혹여나 시간을 잘못 알아서 비행기를 놓쳐버리는 낭패를 겪지 않기 위해서 말이죠.


# 영어로 "지금 몇 시죠?"라는 질문은 굉장히 많습니다.

이번에는 이렇게 간단한 표현인 "지금 몇 시죠?"라고 하는 표현들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에서는 이렇게 시간을 물어보는 표현이 굉장히 많은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일단 다양한 종류의 같은 질문을 한번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DO YOU KNOW WHAT TIME IT IS?"
"WHAT TIME IS IT NOW?"
"DO YOU HAVE THE TIME?"
"WHAT TIME DO YOU HAVE?"
"HAVE YOU GOT THE TIME?"

이렇게 다양한 표현들을 만나볼 수 있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다양한 표현들이 있긴 한데, 말하는 상황이나 톤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 뜻을 가질 수 있는 모습이기도 하니, 이 중에서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을 들어보자면, "DO YOU HAVE THE TIME?"이라는 질문을 꼽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영국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은 "HAVE YOU GOT THE TIME?"

모르는 사람에게 시간을 물어보는 경우, 영국에서 주로 쓰이는 표현으로는 "HAVE YOU GOT THE TIME?"이라는 표현이 있는 모습인데요. 이러한 표현은 주로 "EXCUSE ME. HAVE YOU GOT THE TIME?"이라고 쓰이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HAVE YOU GOT"이라니 이러한 표현은 우리가 흔히 보지 못한 표현인데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 HAVE GOT = 가지다는 의미를 가진 구어적 표현

"HAVE GOT"이라는 표현은 말로 영어를 할 경우에 종종 볼 수 있는 그러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HAVE" 동사에서 "소유"에 관한 의미만을 가지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활용의 형태는 "BE 동사"와 같은 형태로 활용이 되는 모습이니 참고를 해두시면 좋겠습니다.

부정을 할 때는 "HAVEN'T GOT"이라는 형태로 활용이 되고, 질문을 만들 때는 "HAVE YOU GOT ~~?"이라는 형태로 활용이 되는 것이 BE 동사와 같은 패턴으로 변한다고 할 수가 있지요.


"THE TIME = 시계 혹은 시간을 나타내는 무엇을 의미하는 표현

"TIME"이라고 하는 표현은 정말 애매하면서 조심해야 하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시험을 준비한다면 말이죠. "TIME"은 우리가 흔히 시간으로 알고 있는 명사인데요. 여기에 "THE"가 붙어서 "THE TIME"이 되면, 주로 시계 혹은 시간을 나타내는 무엇을 의미하는 표현이 됩니다.

그래서 "HAVE YOU GOT THE TIME?"이라고 질문하면, 시간 있어요?라는 의미가 아니라, 지금 몇 시죠?라는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이지요.

# 그럼 시간 있어요는 어떻게? 그냥 TIME 혹은 FREE / FREE TIME으로 해주면 좋다.

 이쯤에서 궁금해지는 것이 있습니다. 그럼, 누군가에게 잠깐 시간을 내줄 수 있는지에 관하여 질문을 할 경우에는 어떠한 표현을 사용하면 되는 것인지에 관해서 말이죠. 같은 질문에서 "THE TIME"이라고 하지 말고, 그냥 "TIME"이라고 하면 됩니다. 여기서 조금 더 확실히 하고 싶다면, "FREE TIME"을 붙여주어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아예 TIME을 쓰지 않고, "ARE YOU FREE TONIGHT?"과 같은 형태로 질문을 해도 되기도 하지요. 여기까지, 현재 시간을 물어보는 표현에서 "잠시 내줄 시간이 있는지" 물어보는 표현에 관하여도 알아보았습니다.


"Have you got time?" (시간 좀 있니?)

"Have you got time to call him?" (그에게 전화할 시간 있니?)

"Are you free tonight?" (오늘 밤에 시간 있니?)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How to say "OOO" in Englis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