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리시 "CAN"


싱글리시 "CAN"


싱가포르의 영어는 영어와 같은 단어를 사용하지만, 그 의미는 전혀 다를 때가 있습니다. 이전에 살펴본 "CHOP"이라는 단어가 이러한 경우였지요. 영어에서는 "썰다 / 삭감하다 / 내려치다"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이지만, 싱가포르에서는 "자리를 맡다"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싱가포르에서의 "CAN" 역시도 이러한 경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영어에서는 "~할 수 있다"와 같은 의미를 부여하는 조동사로 사용되지만, 싱가포르에서는 다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 싱가포르의 "CAN"


싱가포르에서는 "CAN"이 정말 다양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주로 상대방의 말에 동의하는 "YES"라는 의미로 사용되는데요. 여기에 싱가포르 특유의 접미사 같은 것들이 붙으면서 다양한 의미를 만들어내기도 한답니다.


한 번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는데요. 정말 다양한 형태로, 다양한 의미로 사용된답니다.


CAN LAH. = YES.

CAN LEG. = YES, OF COURSE.

CAN LOR. = YES, I THINK SO.

CAN HAH? = ARE YOU SURE?

CAN HOR. = ARE YOU SURE THEN.

CAN MEH? = ARE YOU CERTATIN?

CAN BO? = CAN OR NOT?

CAN CAN. = CONFIRM.

CAN GUA. = MAYBE.

CAN LIAO. = ALREADY CAN. / DONE

CAN WOR. = YEAH.

CAN LIAO LA. = OK, ENOUGH.


어찌 생각해본다면, 상당히 효율적인 언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이런 것을 보면, 왠지 조금 우리말과 닮아있다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우리말 사투리의 "거시기" 같은 것들도 단어는 하나이지만,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읨로 사용되는 모습이니 말이죠.



△ 미국과 싱가포르의 언어 & 문화적인 차이 비교 비디오


이렇게 "싱가포르"에서 "YES"를 의미하는 "CAN"을 가지고 재치 있는 비디오를 만들기도 했는데요. 이를 보면, 싱가포르에서의 "CAN"이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싱가포르에서 사용하는 독특한 영어인 싱글리시의 "CAN"이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Singlis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