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KY PROMISE", 새끼손가락 약속


"PINKY PROMISE", 새끼손가락 약속


어떤 약속을 하는 경우 간혹, 서로의 새끼손가락을 거는 제스처를 취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새끼손가락을 걸고 약속을 하는 행위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제스처일까요? 아니면, 다른 나라에서도 사용하는 제스처일까요? 우선 정답부터 이야기를 해보자면, 다른 나라에서도, 아마도 특히 영어권 국가에서는 이러한 제스처를 그대로 사용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유래가 바로 "중세 유렵"에서 나왔다고 하니 말이죠.




# 새끼손가락을 걸고 하는 약속 = PINKY PROMISE


그래서 이것을 가리키는 용어도 물론 있습니다. 영어로는 바로 "PINKY PROMISE"라고 하는데요. 다섯 손가락 중에 마지막에 가장 작은 손가락인 새끼손가락 혹은 "약지"를 영어로는 "PINKY"라고 한답니다. 그래서 이렇게 "PINKY PROMISE"라고 이것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지요.


"You broke a pinky promise!" (너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어!)

"Let's make a pinky promise." (우리 약속하자.)




# 새끼손가락을 걸고 약속을 하는 것의 유래


이 제스처의 유래는 다양한 내용이 있겠지만, 그중 한 가지는 바로 중세 유렵에서 나왔다는 설입니다. 옛날에는 새끼손가락으로 두 귀를 막으면 심령적인 경험을 하게 되어, 초자연적인 힘을 얻는다고 믿었는데요. 그래서 그들은 한쪽 귀를 새끼손가락으로 막으며 영혼과의 대화를 시도하기도 했다고 하지요.


스코틀랜드에서는 오래전부터 새끼손가락을 이웃과 접촉하면 마음이 통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엄숙한 흥정을 할 때는 "새끼손가락"을 걸었다고 하지요. 이것이 전 세계로 퍼져서, 약속을 할 때 새끼손가락을 걸게 되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새끼손가락을 걸고 하는 약속"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Journal/Gestur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