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픽(OPIC), 거주지 "집의 종류에 관한 어휘"


오픽(OPIC), 거주지 "집의 종류에 관한 어휘"


오픽의 질문으로 종종 등장하는 주제로는 "사는 곳"에 관한 질문을 빼놓을 수가 없을 것입니다. 사는 곳에 관한 질문을 하기 위해서 설문조사에서 "주거 형태"에 관한 설문을 진행하기도 하는 것이지요. 이번에는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 "거주지"에 관련된 어휘를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는 곳, 집의 종류에 관한 어휘


우선 먼저, 사는 곳 다른 말로는 거주지와는 관련된 영어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볼 것입니다. 이번에는 집의 종류에 관한 내용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할 것인데요. 이렇게 미리 관련된 표현을 알고 있어야 시험장에서 자유롭게 혹은 자유자재로 순발력을 발휘해서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풀어놓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에서 집의 종류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TYPES OF HOUSE"


HOUSE : 단독주택

APARTMENT : 아파트

APARTMENT COMPLEX : 아파트 단지

VILLA : 아파트보다 조금 더 좋은 아파트

MULTI COMPLEX HOUSE/WALK-UP : 우리나라의 빌라와 같은 다세대 주택

STUDIO/FLAT : 원룸

CASTLE/PALACE : 궁궐

COTTAGE : 시골에 있는 작은 집

CABIN : 나무로 된 오두막집

MANSION : 저택

LODGE : 오두막 또는 대저택의 관리인 주택

PENTHOUSE : 건물 최상층의 고급 주택

ROOFTOP HOUSE : 옥탑방

SUITE : 호텔의 고급 객실

BOARDING SCHOOL : 기숙학교


집을 묘사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집의 형태"를 한 번에 쉽게 풀어낼 수 있는 단어를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신이 살고 있는 집에 관련되는 어휘를 위에서 골라서 사용하면 될 것이지요.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와서 생활하는 학생들이라면 아마도 주로 원룸에서 생활을 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인데요. 이러한 원룸을 영어로는 "STUDIO" 혹은 "FLAT"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관련 내용이 더 궁금하시면 제가 이전에 작성해둔 글의 링크를 한 번 따라가 보세요. 아래에서 찾아볼 수 있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더, 간혹 가난한 학생들의 경우에는 옥탑방에서 생활을 하기도 합니다. 저 역시도 한 때는 옥탑방에서 생활을 했었는데요 나름 낭만이 있었답니다. 이러한 옥탑방을 영어로 찾아보면 "PENTHOUSE"라는 단어가 등장하기도 하는데요. 이 "PENTHOUSE"의 경우에는 상당히 고급스러운 건물 최상층의 고급 주택을 가리키는 단어인지라, 우리가 말하는 옥탑방과는 거리가 먼 단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옥탑방은 영어로 "ROOFTOP HOUSE"라는 단어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어차피 오픽 시험에서는 "말하기 시험"이니 거짓말을 조금 섞어도 될 것입니다. "고급 호화주택"에 살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PENTHOUSE"에 산다고 말해도 안 될 것은 없겠지요?




#  2층짜리 건물, 3층짜리 건물은 어떻게 이야기할까?


묘사를 해야 하는 문제에서는 최대한 자세히 묘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건물이라고 이야기를 하기보다는 "2층짜리 건물의 2번째 층에 있다."라든가, "5층짜리 건물의 4번째 층에 있다."라는 말과 같이 보다 짜세히 묘사를 하는 것이 고득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몇 층짜리 건물"이라는 말을 영어로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영어로 2층 건물은 "2-STORIED BUILDING", 3층 건물은 "3-STORIED BUILDING"이라는 형태로 표현한답니다.


"몇 층짜리 건물"이라고 이야기를 할 경우에는 앞에 숫자만 바꾸어 주면 되는 모습이지요. 이 역시도 제가 미리 써둔 내용의 글이 있으니, 관련 글을 접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시면 된답니다.



여기까지, 건물 혹은 집의 묘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어 단어를 한 번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OPIc/Vocabularies for Subjects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