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NDOWN BUILDING", 허름한 건물


"RUNDOWN BUILDING", 허름한 건물

이번에는 간략하게 "RUNDOWN"이라는 표현에 관하여 이야기를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지 특별한 것은 없는 단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만, 한 번 이렇게 알아두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모습이지요.

"RUNDOWN"이라는 단어가 가진 뜻은 제법 다양한 모습입니다. 그리고 "RUN DOWN"이라는 형태로도 쓰이는 모습인지라 헷갈리기도 하죠.

여기에서는 우선 붙여서 쓰는 "RUNDOWN"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RUNDOWN = 쓰러져가는, 허름한, (사업의) 축소 혹은 쇠퇴, 설명

"RUNDOWN"이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크게 명사형으로는 2가지의 뜻을, 형용사형으로 2가지 뜻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명사"
1. (특히 사업의) 축소 / 쇠퇴
"A rundown of transport services." (운송 서비스 부문의 쇠퇴)
"But it sounds like the rundown is really important." (그런데 그 감원은 정말 중요한 것처럼 들리는데.)
2. 설명, 묘사
"I can give you a brief rundown on each of the applicants." (제가 각 지원자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형용사"
1. 허름한, 쓰러져가는
"He could find only a dingy room in an old rundown hotel." (그는 오래된 허름한 호텔에서 지저분한 방 하나밖에 찾을 수 없었다.)
2. 피곤한 / 지친
"Everyone is rundown and susceptible, "Halpern tells WebMD." ("모든 사람들은 방전되고, 예민하다."라고 Halpern이 웹 머천다이저에게 말한다.)

#RUNDOWN BUILDING = 허름한 건물

그래서 이렇게 다양한 의미로 쓰이는 "RUNDOWN"이지만, 특별히 건물과 함께 사용이 되는 경우에는, "쓰러져 가는" 혹은 "허름한"이라는 의미로 쓰이는 모습입니다.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Lizabeth lived in a small rundown town of poverty." (리자베스는 가난하고 저물어가기만 한 작은 마을에서 살았다.)
"Now he lives in a rundown dwelling in poverty." (이제 그는 가난 때문에 달동네에서 살게 된다.)
"Raid was then sheltering in a rundown house close to Ms. Scott-Jones's property." (레이드는 그때 스콧 존스의 건물 옆에 있는 다 낡아빠진 집으로 대피했다.)
"The pictures in the travel magazines make even the most rundown buildings beautiful." (여행 잡지에 있는 사진들은 정말 쓰러져가는 건물도 아름답게 만들어 줍니다.)



# 다른 비슷한 표현들

이렇게 쓰러져가는 건물 혹은 낡은 건물이라는 표현을 할 때 쓸 수 있는 "RUNDOWN"이라는 표현과 비슷한 표현들도 추가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BROKEN-DOWN BUILDING
DILAPIDATED BUILDING
DINGY BUILDING

위의 표현들 모두 비슷한 의미로 쓰일 수 있는 표현들입니다. 특별히, DILAPIDATE라는 동사를 살펴보면, "(건물 같은 것을) 헐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표현인데요. 여기에서는 "거의 다 허물어지기 직전의"이라는 의미로 쓰이는 모습이라고 핤 우 있을 것입니다.

DINGY의 경우에는 "그은" 혹은 "칙칙한"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표현이니, 비슷한 의미로 쓰일 수 있지요.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hey are so scared in front of the dilapidated house." (그들은 황폐한 집 앞에서 매우 무서워했다.)
"Old building, dilapidated apartment, but I like it here." (오래된 빌딩이라 허름하지만 난 이곳을 좋아한다.)
"It's just old and dingy, that's all." (그것은 그저 낡고 초라해요. 그게 전부예요.)
"You have no idea what it was like in that dingy little room." (너는 그 음침하고 작은 방에 있는 게 어떤지 상상도 못할 거라고.)

여기까지, "RUNDOWN"의 다양한 의미와 함께, "허름한"이라는 의미를 가진 다양한 표현들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General Vocabul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