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브리지 영문법책 "GRAMMAR IN USE"


캠브리지 영문법책 "GRAMMAR IN USE"


과거에 우리나라에서 영문법책이라고 한다면, "빨간 기본 영어", "성문 종합 영어"와 같이 일본에서 넘어온 영어 문법책밖에 찾아볼 수 없었을 것입니다. 마치, 수학에는 정석이 있다면, 영어에는 성문 종합 영어가 있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이러한 문법책으로 영문법을 공부하는 것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제대로만 공부한다면, 영어 문법 문제는 아주 쉽게 풀어낼 수 있을 것이지요. 하지만, 이런 책에는 아주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는데요. 바로 너무 형식적인 부분과 용어적인 부분에 치중해서, 내용이 너무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내용이 어려워서 난이도 조절에 실패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영문법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지레 "영문법"은 어려운 거야라고 판단을 내리고, 그 뒤로도 영문법을 공부하지 않게 만드는 아주 치명적인 역효과를 내기도 했지요.




# 영국 캠브리지 대학에서 만든 실용 영문법 교재, "GRAMMAR IN USE"


다행히도, 2006년 정도였나요. 우리나라에도 영국 캠브리지 대학에서 만든 영문법 교재가 상륙했습니다. 바로 "GRAMMAR IN USE"라는 이름의 영문법 책이었는데요. 우리가 용어 때문에, 그리고 너무 높은 난이도 때문에 힘들어했던 부분을 마치 알고 있었다는 듯이, 그러한 부분들을 싹 날려버리고 실용적인 부분을 담아낸 영문법 교재이지요.


이 책은 아주 쉽고 간단한 부분에서부터 출발합니다. 영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본 "BE" 동사와 "일반동사"와의 차이점에서부터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자주 사용하는 시제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살펴보고 넘어가는 구조로 되어 있지요.


용어에 집착하지 않고,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내용을 주력으로 담고 있는 책인지라, 영문법이 너무 어려워서 여태까지 공부하지 않았던 사람들이 살펴보면 참 도움이 될만한 책이랍니다.


# 총 5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이 책은 총 5가지의 종류가 있는데요. 난이도와 국가별로 나누어 놓은 모습이지요. 영국 버전의 책은 총 3가지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순서대로 "ESSENTIAL", "INTERMEDIATE", "ADVANCED"로, 난이도별로 구성을 해놓은 모습이지요.


그리고 미국판은 두 가지 버전이 존재합니다. 이번에도 난이도별로 "BASIC"과 "INTERMEDIATE"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사실, 내용은 영국판과 크게 다를 바가 없습니다. 다만, 영국식 영어와 미국식 영어가 완전히 다르게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각각, 그 나라의 버전에 맞게 구성하고 있는 것이지요.


대표적인 부분은 "SUBJUNCTIVE" 부분인데요. 조언에 관한 특별한 법칙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제가 이미 이전에 정리를 해놓은 부분이 있으니, 한 번 살펴보셔도 될 것입니다.



▲ 총 3가지 종류가 있는 영국판 GRAMMAR IN USE


# 실용적이긴 하지만 혼자서 책만으로 공부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는 난이도.


이 책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정말 쉬운 내용에서부터 어려운 내용까지 모두 담고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처음에는 사실, 너무 쉬운 내용이 나와서, "이 책, 너무 쉬운데."하고 접근했다가, 뒤로 넘어갈수록 높아지는 난이도에 좌절하는 경우가 종종 있답니다. "BASIC"에서도 이렇게 갑작스럽게 난이도가 급상승하는 변곡점이 있기도 하고, "INTERMEDIATE"에서도 마찬가지이지요.


그래서, 혼자서 공부하기는 힘이 들 수도 있답니다. 물론, 정말 끈기가 있고, 특별한 설명이 없어도 책의 내용을 잘 파악하는 사람들이라면, 혼자서도 충분히 공부를 해낼 수 있을 것이지요.


교재 자체는 상당히 훌륭하다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영문법의 기초와 틀을 머리 속에 정리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할 수 있으니 말이죠. 사실, 저도 영문법의 큰 틀을 이 책을 통해서 마련했답니다. 그리고 이후에, 대학에서 갖가지 내용을 전공하면서, 채워 넣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Reviews/Books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