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담스럽다"를 영어로?


"부담스럽다"를 영어로?


우리말에는 "부담스럽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어떠한 의무나 책임을 져야 할 듯한 느낌이 있다."는 말로 풀어내고 있는 표현인데요. 부담스럽다는 말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사용된답니다.


어떤 물건을 사고 싶은데, 가격이 너무 비싸서, 부담이 되는 경우에도 부담스럽다는 말을 사용하고, 어떤 특정한 상황이 부담스럽기도 하지요. 그리고, 어떤 사람이 부담스러운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나누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격이나 상황이 부담스러운 경우


우선 먼저 가격이나 상황이 부담스러운 경우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정한 가격이나 상황이 부담이 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표현들을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BURDEN = 부담 / BURDENSOME = 부담스러운

PRESSURE = 압박을 주는 / 스트레스를 주는


위와 같은 표현들을 사용해서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BURDEN은 말 그대로 부담을 가리키는 표현이고요. BURDENSOME은 이것의 형용사적인 표현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리고, "PRESSURE"의 경우에는 "압력" 혹은 "압박"을 가리키는 말이지만, 심리적인 부담이나 압박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그래서 위의 표현들을 사용해볼 수 있지요.


"The price of the products is burdensome." (그 물건들의 가격이 부담스럽다.)

"I hope I didn't burden you with what I have said." (제가 한 말에 부담을 느끼지 않기를 바랍니다.)

"I didn't mean to pressure you." (너에게 부담을 주려던 것은 아니었어.)


이렇게 표현을 해볼 수 있을 것이지요. 그럼 이번에는 사람에게 느끼는 부담에 대한 경우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람에 대해서 부담을 느끼는 경우


우리는 간혹 특정한 사람이 부담스럽다고 이야기를 하기도 하는데요. 사실 영어에서는 이렇게 정확히 사람이 부담스럽다고 표현하는 말은 없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비슷한 표현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지요.


우리가 어떤 사람이 부담스럽다는 것은, 결국, 그 사람이 편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UNCOMFORTABLE"이라는 말을 사용해볼 수 있을 것이지요.


"I feel uncomfortable talking with him." (그 사람과 이야기하기가 부담스럽다.)


그리고, 다른 표현들도 한 번 소개를 해보도록 할 텐데요. 우선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FEEL UNCOMFORTABLE = 불편함을 느끼다 = 부담스럽다

TOO MUCH = 너무 심하다. = 부담스럽다.

FULL-ON


이렇게 여기에서는 3가지 표현 정도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첫 번째 표현의 경우에는 이미 이야기를 해보았으니, 이번에는 "TOO MUCH"라는 표현을 이야기해보도록 하지요.


"TOO MUCH"라는 표현은 말 그대로 "너무 ~한다"라는 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상대방의 호의가 좋기는 하지만, 그것이 너무 심한 경우 우리에게 부담을 주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 사용해볼 수 있는 표현이고, 실제로 자주 사용하는 표현이기도 하지요.


"She is very kind to me but that is too much." (그녀는 내게 정말 친절한데, 너무 심해서 부담스럽다.)


마지막으로 "FULL-ON"이라는 표현은 우리말로 한 마디로 설명하기 힘든 표현입니다. 주로 "강렬한", "열정적인"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표현인데요. 간혹 사람과 사람 사이에 대화를 하는데, 너무 가까이 다가와서 이야기를 하는 사람을 두고도 "FULL-ON"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이렇게 너무 가까이서 이야기를 하거나 한다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겠지요.


"FULL-ON"의 경우에는 이미 이전에 따로 다루어 본 글이 있으니 링크로 대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부담스럽다"는 말을 영어로 어떻게 옮겨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How to say "OOO" in Englis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