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축구 "EPL 프리미어리그 홈구장 지도"


영국 축구 "EPL 프리미어리그 홈구장 지도"


영국 문화에서 "축구"를 빼놓고서는 이야기를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만큼, 축구는 영국에서 인기 있는 스포츠이기도 하면서, 축구의 종주국이기도 하지요. 이렇게 기나긴 축구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국가인지라, 영국에서는 상당히 많은 축구와 관련된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곳곳에서 축구장을 발견할 수도 있고, 지역별로 다양한 축구팀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지요. 영국에는 축구팀이 너무 많아서, 정확히 몇 개의 클럽이 있는지 잘 알려지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 프로리그로 인정되는 4부 리그


영국의 프로축구 시스템은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우리나라도 최근에는 승강제를 도입하긴 했습니다만, 영국처럼 다양한 클럽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듣기로는 영국에서는 10부 리그까지도 있다고 들었던 것 같은데요. 너무 많은 클럽이 있어서 정확하게 집계가 잘 되지 않는 모습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이렇게 많은 클럽들 중에서도 "4부 리그"까지만 프로리그로 인정된다는 내용을 접해보았던 것 같습니다. 1부 리그는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프리미어리그(PREMIER LEAGUE)"이고요. 2부 리그는 "챔피언십(CHAMPIONSHIP)"이라고 불리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요. 3부 리그는 "DEVISION 1", 4부 리그는 "DEVISION 2"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공식적으로 프로리그로 인정되는 클럽은 4부까지이고, 그 밑으로도 클럽이 더 있기도 하다고 합니다. 각 리그 역시, 1부 리그와 같이 "승강제"로 운영이 되고 있다고도 하지요.




# 1부 리그 소속의 프리미어리그팀들은 각자의 경기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잘 공감이 안 되는 내용이지만, 영국에서 1부 리그에 속하는 수준의 팀이면 모두 독자적인 경기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아마도 2부 리그의 팀들도 마찬가지였던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영국에서는 상당히 많은 축구장을 찾아볼 수 있지요. 1부 리그 축구팀만 하더라도 20팀인데, 각각의 홈구장을 가지고 있으니, 최소 20개의 홈구장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2부 리그의 웬만한 팀들도 모두 홈구장을 가지고 있으니, 그 구장의 숫자는 상상을 초월한다고 볼 수 있지요.


그래서, 사실 이번에는 "영국 축구팀"의 홈구장이 어디에 있는지 지도에서 한 번 표기를 해보았습니다. 이렇게 지도에서 한눈에 살펴보니, 정말 많다는 것을 눈으로 직접 확인해볼 수 있지요.


매 시즌 승강제를 통해서 팀이 조금씩 바뀌는 하는데, 지금 현재 진행되고 있는 2016-2017 프리미어리그 1부 리그에 속한 팀들의 홈구장을 지도에 표기해보니 이렇게 나타났습니다. 아무래도 런던에 축구팀이 많아서 그런 것인지 1부 리그에서도 런던 축구팀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지요.




# 북런던 더비라고 불리는 "아스날"과 "토트넘"


영국 축구 리그에는 라이벌전이라고 할 수 있는 "더비" 경기가 존재합니다. 런던에서 찾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더비 경기로는 "북런던 더비"를 들 수 있는데요. 북런던 더비는 "아스날"과 "토트넘"의 경기를 가리킨답니다. 지도에서 보시면 런던 북부지방에 "아스날"의 홈구장인 "에미레이트 스타디움"과 "토트넘"의 홈구장인 "화이트 하트 레인"이 비교적 가까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토트넘은 현재 우리나라의 손흥민 선수가 소속되어 있는 팀이지요.




# 맨체스터 더비라고 불리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VS "맨체스터 시티"


런던을 벗어나서도 더비 경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지역 라이벌인 "맨체스터 시티"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전통적인 지역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이들의 경기가 열리는 날에는 다소 사람들이 과격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리버풀의 "리버풀" VS "에버튼"


리버풀에 있는 대표적인 축구팀, 리버풀과 에버튼 역시도 전통적인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둘은 홈구장도 굉장히 가까이 붙어있는데요. 그래서 더비가 벌어지는 날에 주변 술집에서 붉은색과 푸른색의 깃발을 걸어놓는다고도 하지요. "붉은색" 깃발이 걸린 술집은 리버풀을 응원하는 집, "푸른색" 깃발이 걸린 술집은 에버튼을 응원하는 집이라고 합니다. 자신이 응원하는 팀에 맞게 술집을 잘 방문해야 할 것입니다.


축구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아니 축구에 관심이 없더라도 영국에 방문할 예정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런 정보를 알아두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번에는 우선 "1부 리그"에 속해있는 팀들의 홈구장만 우선적으로 지도에 표기해보았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나면 차차, 2부 리그, 3부 리그에 소속되어 있는 팀들의 홈구장도 한 번 살펴볼까 싶기도 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Journal/Cultur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