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ART", 나이 차이 / 시간 간격에 쓰이는 표현


"APART", 나이 차이 / 시간 간격에 쓰이는 표현


이번에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단어라고 할 수 있는 "APART"라는 단어에 대해서 다시 한번 이야기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 것입니다. 보통은 "APART"라는 단어를 들어보면, "따로", "떨어져"라는 의미를 먼저 생각하게 되는 편입니다.


물론 이러한 의미가 바로 기본적인 의미로 쓰이는 편인지라, 이런 의미로 더욱더 많이 쓰이는 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APART"라는 단어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기도 하답니다.




# 나이 차이를 이야기하는 경우에도 쓰이는 APART, 다른 말로는 터울.


"APART"라는 단어는 이렇게 우리가 나이를 이야기할 때, 나이 차이를 가리킬 때 사용되기도 합니다. 형제간의 나이 차이를 터울이라고 이야기하는데요. 이렇게 "터울"을 이야기할 때 "APART"가 쓰이는 것이지요. 한 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The children in that family are two years apart." (그 집 아들은 모두 두 살 터울이다.)

"My brother and I are only a year apart." (나랑 형이랑 한 살 밖에 차이가 안나.)

"The twins are each three years apart." (쌍둥이들은 3년 터울이다.)


이렇게, "터울"이라는 의미로 쓰이기도 하는데요. APART라는 단어가 가진 의미 중에서 "~간격"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에 이러한 의미로 쓰인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열차나 버스가 1시간 간격으로 운행된다는 말을 하는 경우에도 APART라는 단어가 쓰이는 모습이지요.




# 어떤 것이 ~차이로 혹은 ~간격으로 운행되는 경우에도 쓰이는 APART


이렇게, 어떤 것이 어떤 시간 간격으로 운행되는 경우에도 "APART"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주로 몇 분마다, 몇 시간 마다라는 말을 만들 경우에는 "EVERY OO MINUTES", "EVERY OO HOURS"라는 형식으로 만들어지는 편인데요. 이론적으로는 이렇게 "APART"라는 말을 사용해서도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주로 "APART"는 이렇게 어떠한 시간적인 혹은 공간적인 간격을 두고 무언가를 하는 경우에 쓰이는 것 같은 모습입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Group A and Group B left an hour apart." (A조와 B조는 1시간의 간격을 두고 출발했다.)

"Emergency contraception called Plan B consists of two 0.75-miligram doses of a progestin pill; each pill is taken 12 hours apart." (플랜 B라고 불리는 긴급 피임은 0.75mg의 프로게스틴 알약을 두 번 투약하는 것으로, 12시간 간격으로 알약 1알을 복용한다.)


여기까지, "APART"라는 단어가 가진 다른 의미에 대해서도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General Vocabul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