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ORISM" 몸을 구성하는 4가지 HUMOR


"HUMORISM" 몸을 구성하는 4가지 HUMOR


동양의학에 사상의학이라는 개념이 있듯이, 서양의 고대 의학에도 이와 비슷한 개념이 있습니다. 우리말로 사체액설이라고 옮겨볼 수 있는 개념으로는 바로 "HUMORISM"이라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몸을 구성하는 요소를 4가지로 정의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이러한 준의학적인 개념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 의사들과 철학자들이 주장했던 인체의 구성 원리인데요. 이후, 중세시대, 그리고 이후 이어진 19세기까지도 이 개념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진 모습입니다.




# HUMORISM = 인간의 몸이 4가지의 체액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이론


이 이론은 인간의 몸은 4가지의 체액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이론입니다. 히포크라테스가 처음으로 주장했으며, 혈관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 19세기 전까지는 가장 영향력 있는 의학이론으로 받아졌다고 합니다.


이 이론에서는 인간의 몸은 4가지의 체액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으며, 체액들 사이의 균형이 맞으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모든 병과 심신의 장애는 4가지의 체액 중 하나라도 모자러가나 넘치는데서 발생했다고 생각했는데요. 4가지의 체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 혈액 (BLOOD)

- 점액 (PHLEGM)

- 황담즙 (YELLOW BILE / CHOLER)

- 흑담즙 (BLACK BILE)


이러한 4가지의 요소는 "수", "풍", "지", "화", 즉 "공기, 물, 불, 흙"의 4가지 원소에 대응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념까지 함께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은 표를 볼 수 있을 것이지요.




이러한 개념들과 연결이 되는 요소들인데, 위에서 이 4가지 요소 중에서 한 가지 요소라도 에너지가 넘치게 되면, "병"이 생긴다고도 하지요. 그 내용에 대해서 한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BLACK BILE이 넘치면 MELANCHOLY 해진다.


순서대로 정리를 해보자면, 황담즙(YELLOW BILE)이 많아지게 되면, 쉽게 화가 나는 증상을 갖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피(BLOOD)"가 많아지게 되면, 우리 몸에 활력을 얻게 되지요. 그리고 점액(PHLEGM)이 몸에 많아지게 되면, 몸이 게을러지고 힘이 빠진다고 하고요. 마지막으로 "흑담즙(BLACK BILE)"이 몸에 많이 쌓이게 되면, "멜랑꼴리" 해지게 되는데요. 우리말로는 "우울해진다"는 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 작품 속에서 만나보는 "HUMOR" 요소들...


고전 문학 작품을 살펴보면, 이러한 요소들이 드러나는 부분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제프리 초서의 캔터베리 이야기(THE CANTERBURY TALES)라는 작품에서 수녀원 신부의 이야기(NUN'S PRIST'S TALE)에서도 이러한 "HUMOR"오 관련된 내용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도 이러한 내용을 접해볼 수 있는데요. 다양한 작품에서 등장하는 "JACQUES"라는 캐릭터는 극 중 "BLACK BILE"이 몸속에 너무 많이 쌓여, 항상 기분이 "MELANCHOLY"한 모습을 볼 수 있지요.


여기에 "로버트 버턴(ROBERT BURTON)"이 쓴 "우울증의 해부(THE ANATOMY OF MELANCHOLY)"라는 책에서도 관련 내용을 바탕으로 "우울증"에 대해서 다루는 내용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문학 작품을 읽다 보면, 옛사람들이 몸의 구성 원리에 대해서 가졌던 생각을 엿볼 수도 있을 것이니, 이러한 개념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관련 내용을 접한다면 더욱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Academic/Useful Info. (Rhetoric, etc.)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