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US EX MACHINA", 데우스 엑스 마키나


"DEUS EX MACHINA", 데우스 엑스 마키나


고대 그리스의 연극에서 사용되던 장치 중에는 "DEUS EX MACHINA"라는 장치가 있습니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라고 발음되는 이 용어는 이제는 사라져 버린 라틴어로 명명된 이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고대의 연극사를 살펴보면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DEUS EX MACHINA = 신의 하강을 재현하는 장치


최오의 "데우스 엑스 마키나"라는 장치는 연극 속에서 "신이 등장하는 장면을 묘사하는 데 사용하는 장치"였습니다. 아무래도 신은 일반적으로 하늘에서 내려오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기술이 발달한 지금에는 "와이어"를 이용해서 그럴듯하게, 혹은 CG를 활용해서 그럴듯하게 장면을 편집할 수 있겠지만 과거에는 그렇지 못했죠.


그래서 신이 하늘에서 내려오는 효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이러한 장치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극 중에서 "신"의 역할을 맡은 배우는 거대한 크레인에 매달려 무대에 등장하는데, 이때 배우를 엮는 크레인이 바로 "데우스 엑스 마키나"라는 장치이지요.


하지만, 이렇게 멋지게 등장해야 하는 장면에서, 이렇게 우스꽝스럽게 배우가 크레인에 매달려 내려오는 장면을 보고, 당시의 로마 사람들은 이 장면을 비웃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이 장치를 "데우스 엑스 마키나"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이 장치를 영어로 표현하면 "GOD FROM THE MACHINE"이라는 말로, "기계에서 등장한 신"이라는 표현으로 조롱조로 부르기도 했다고 하지요.


# 갑자기 결말을 맺기 위해서 생겨나는 뜬금없는 사건이나 인물이 출연하는 상황을 가리키는 의미로 확장된 "DEUS EX MACHINA"


원래의 "DEUS EX MACHINA"라는 용어는 신의 하강을 재현하기 위한 장치라고 할 수 있었으나, 후에 의미가 확장되면서 극 중에서, 특별한 개연성이 "결말"을 맺기 위해서 갑작스럽게 등장하는 사건이나 인물이 나타나는 경우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현대 드라마에서, 특히 "막장드라마"라고 불리는 드라마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소재들, "출생의 비밀", "재벌", "교통사고", "불치병" 등등... 이런 요소들이 모두 "데우스 엑스 마키나"라고 할 수 있기도 하지요.


# 셰익스피어의 5대 희극 중 하나인 "AS YOU LIKE IT" 역시도 DEUS EX MACHINA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고전 문학작품에서는 셰익스피어의 5대 희극 작품 중의 하나로 불리는 "AS YOU LIKE IT"이라는 작품에서 이러한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야기가 진행되다가 뜬금없이, 모든 상황이 정리되면서 행복한 결말을 맞이하게 되는 것인데요. 그 부분에서도 역시 이러한 "DEUS EX MACHINA"적인 요소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지요.


여기까지, 문학 혹은 예술 분야에서 전반적으로 쓰이는 용어, "DEUS EX MACHINA"라는 용어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Academic/Useful Info. (Rhetoric, etc.)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