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수사법 "ANTIMETABOLE"


영문학 수사법 "ANTIMETABOLE"


영문학에서 살펴볼 수 있는 수사법은 다양합니다. 이러한 일종의 말장난 같은 수사법을 두고 영어로는 "RHETORIC" 혹은 "FIGURE OF SPEECH"라고 하는데요. 이번에는 그중에서도 "ANTIMETABOLE"이라는 수사법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NTIMETABOLE"이라는 수사법의 특징은 하나의 구절이나 문장이 반복되면서 등장하는데, 뒤에 등장하는 구절이나 문장은 앞에서 등장한 것과 반대의 구조를 보인다는 특징을 지니는 형태입니다. 이렇게 말로 길게 설명하면 상당히 복잡한데요. 간단히 설명해본다면, "A - B, B - A"의 구조를 보이는 문장을 가리키는 것이지요.




# ANTIMETABOLE = "A - B, B - A" 형태


이렇게, "A - B, B - A"의 형태를 지니는 문장들을 지칭하는데요. 이러한 내용은 유명한 극작가 "셰익스피어"의 작품 속에서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한 번 살펴볼 부분은 "AS YOU LIKE IT"이라는 작품에 등장한 부분인데요.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Your gentleness shall force more than force move us to gentleness." (자네의 상냥함은 자네가 무력으로 우리를 상냥하게 만드는 것보다 강력하네.)

"The more pity that fools may not speak wisely what wise man do foolishly." (똑똑한 사람들이 바보 같은 말을 할 때, 바보들이 현명한 말을 하지 못하는 것은 유감이군.)


셰익스피어의 작품 속에서 등장하는 내용은 상당히 어려운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이번에는 다른 곳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ANTIMETABOLE"의 원칙이 적용된 문장들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케네디 대통령의 어록에서도 볼 수 있고, 반창고 광고에서도 볼 수 있고, 윈스턴 처칠의 글에서도 볼 수 있을 정도로 제법 흔히 사용되기도 하는 "수사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 ANTIMETABOLE 수사법이 적용된 다른 문장들


1. "Fair is foul and foul is fair." Macbeth, Shakespeare
(공정은 반칙이고, 반칙은 공정이군 - 맥베스, 셰익스피어)


2. "Ask not what your country can do for you, but ask what you can do for your country." "Inaugural Address, " John F. Kennedy
(국가가 자신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묻지 말고, 자신이 국가에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물어라. - 존 F. 케네디)


3. "It is not even the beginning of the end but is perhaps, the end of the beginning." Winston Churchill
(이것은 마지막의 시작이 아니라, 아마도 시작의 마지막이다. - 윈스턴 처칠)


4. "Virtue that transgressed is but patch'd with sin, And sin that amends is but patch'd with virtue."Twelfth Night, Shakespeare
(한계를 벗어나는 선행은 죄로 얼룩졌고, 개정된 죄는 선행으로 얼룩졌다. - 십이야, 셰익스피어)


5. "I am stuck on band-aid, because band-aid's stuck on me." Band-aid commercial
(나는 반창고에 달라붙었다 왜냐하면 반창고가 나에게 달라붙었기 때문이다. - 반창고 광고)


6. "Women forget all those things they don't want to remember, and remember everything they don't want to forget." Their Eyes Were Watching God, Zora Neale Hurston
(여자들은 그들이 기억하고 싶어 하는 것은 모두 잊어버리고, 그들이 기억하고 싶지 않은 모든 것을 기억한다. - 눈은 신을 보고 있었다, 허스턴)


7. "Hate destroys a man's sense of values and his objectivity. It causes him to describe the beautiful as ugly and the ugly as beautiful, and to confuse the true with the false and the false with the true." Dr Martin Luther King, Jr.
(증오는 한 사람의 미적 감각과 그의 객관성을 말살한다. 이것은 그로 하여금 아름다운 것을 추하게, 추한 것을 아름답게 묘사하도록 이끌고, 거짓이 포함된 진실과 진실이 포함된 거짓을 혼동시킨다. - 마틴 루터 킹)


여기까지, 영문학에서 볼 수 있는 수사법 "ANTIMETABOLE"에 관하여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문학을 공부하는 사람들께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Academic/Useful Info. (Rhetoric, etc.)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