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TO 부정사 & 동명사, 마무리 정리"


영문법 "TO 부정사 & 동명사, 마무리 정리"

여기까지 TO 부정사와 동명사가 쓰이는 경우, 그리고 쓰이는 이유, 쓰이는 형태와 의미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 내용들을 한 번 정리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TO 부정사와 동명사가 필요한 이유

우선 간단하게 TO 부정사와 동명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면, 한 문장 안에서 동사가 2개 필요한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TO를 활용해서 동사 두 개를 연결해주거나, 뒤에 따라오는 동사를 동명사(-ING)로 만들어서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 TO 부정사와 동명사의 의미

이 두 가지의 형태가 가지는 기본적인 의미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한 가지 동사가 TO 부정사와 동명사를 동시에 취할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이 부분이 명확하게 드러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의미를 정리해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동사 TO 동사 : 뒤에 동사하려고 앞에 동사한다.
동사 - 동명사 : 뒤에 동사하던 것을 앞에 동사한다.

이렇게 의미를 한 번 정리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 TO 부정사 앞에 "WHAT / HOW / WHERE / WHETHER"과 같은 의문사를 붙여줄 수도 있다.

TO 부정사 앞에 의미에 따라서 "WHAT / HOW / WHERE / WHETHER"와 같은 의문사를 붙여서 의미를 더 부여할 수도 있다는 부분을 앞에서 살펴보았습니다.

# TO 부정사와 동명사 앞에 NOT을 활용해서 부정을 만들 수도 있고, 목적어를 넣을 수도 있다.

또한, "TO 부정사"와 "동명사" 앞에 "NOT"을 붙여 넣어서 "~하지 않는 것" 혹은 "~하지 않을 것"과 같은 의미를 부여해서 표현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서 "목적어"를 첨가할 수도 있지요.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TO 부정사의 경우 : 동사 + 목적어 + (NOT) + 동사
동명사의 경우 : 동사 + 목적어 + (NOT) + 동명사

여기까지가 동명사와 TO 부정사 부분에서 한 번 살펴본 내용입니다. 여기에서 마지막 정리로 실제로 이렇게 자주 쓰이는 동사들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TO 부정사를 취하는 동사들

WOULD LIKE : ~하고 싶다.
"I would like all the guests to sleep early for tomorrow." (나는 모든 손님들이 내일을 위해 일찍 자길 바란다.)

WANT : 원하다.
"Do you want me to help?" (내가 도와주기를 바라니?)

PLAN : 계획하다.
"We plan to open a new office near the downtown area." (우리는 시내 가까이에 새 사무실을 열 계획이다.)

AGREE : 동의하다.
"I agree to accept the offer." (그 제의를 받아들이는 것에 동의했어요.)

INTEND : 의도하다.
"I intend to visit Australia this year." (나는 올해 호주를 방문할 계획이다.)

OFFER : 제공하다.
"What can I offer you to drink?" (마실 것 좀 드릴까요?)

PRETEND : ~하는 체 하다.
"I don't like people who pretend to be altruistic." (난 다른 사람들 위하는 척하는 사람들을 싫어해.)

DECIDE : 결정하다.
"Why did he decide to end it all?" (왜 그는 모든 걸 다 끝내기로 작정했을까?)

REFUGE : 거절하다.
"You will lose if you choose to refuse to put her first." (그녀를 최우선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녀를 잃게 될 것입니다.)

MANAGE : 간신히 ~하다.
"You must manage to be on time." (제시간에 올 수 있어야 합니다)

ATTEMPT : 시도하다.
"Click Cancel to attempt to continue." (계속하려면 [취소]를 클릭하십시오.)

EXPECT : 예상하다. / 기대하다.
"This year we expect to grow by more than 50%." (올해는 50% 이상의 성장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SEEM : 보이다.
"It didn't seem to be nighttime at all." (전혀 밤 같지가 않았다.)

APPEAR : ~인 것 같다.
"The village people appear to be on the hype." (마을 주민들은 마약 주사에 중독된 것 같다.)

# 동명사를 취하는 동사들

ENJOY : 즐기다.
"Don't you agree that most people enjoy watching TV?" (대부분이 TV 보는 걸 좋아하지 않나요?)

CONSIDER : 고려하다.
"Iraq is unlikely to consider using them now." (이라크는 지금도 그러한 무기의 사용을 고려하지 않는 듯하다.)

MIND : 꺼리다.
"Would you mind working morning shift next month?" (다음 달에 오전조로 근무하는 게 어때요?)

AVOID : 피하다.
"The police seemed to avoid looking into the case." (경찰이 그 사건 조사하기를 꺼리는 것 같았다.)

MISS : 그리워하다.
"I really miss listening to it." (난 그 음악이 듣고 싶어 죽겠어.)

QUIT : 그만두다.
"Are you trying to quit smoking?" (금연을 시도하고 있습니까?)

POSTPONE : 연기하다.
"We cannot postpone answering that letter any longer." (우리는 그 편지에 대한 회신을 더 이상 미룰 수는 없다.)

DELAY : 지체하다 / 지연하다.
"He delayed doing his taxes." (그는 세금 내는 것을 지체했다.)

DENY : 거부하다 / 부정하다.
"They denied copying the information." (그들은 정보의 복사를 거부했다.)

RISK : ~을 위태롭게 하다 / ~의 위험을 무릅쓰다.
"He risked being caught." (그는 체포될 위험을 무릅썼다.)

GIVE UP : 포기하다.
"I will never be able to give up smoking." (나는 결코 담배를 끊을 수 없을 것이다.)

PUT OFF : 연기하다.
"They put off discussing this question." (그들은 이 질문에 대한 회의를 연기했다.)

IMAGINE : 상상하다 / 마음으로 그리다.
"I couldn't imagine meeting you here." (여기서 당신을 만나리라고는 상상하지 못했소.)

# TO 부정사와 동명사 모두 쓰이는 동사들

REMEMBER : 기억하다.
FORGET : 잊버러리다
STOP : 멈추다
TRY : 시도하다.
GO ON : 계속하다.
REGRET : 후회하다.
BEGIN : 시작하다.
START : 시작하다.
CONTINUE : 계속하다.
BOTHER : 신경 쓰다.
LIKE : 좋아하다.
LOVE : 사랑하다.
HATE : 증오하다.
CAN'T BEAR : 참을 수 없다.
CAN'T STAND : 참을 수 없다.
ASHAME : 부끄러운 (형용사) → 형용사이지만 유사하게 쓰이는 경우가 있다.

여기까지, 마지막으로 "TO 부정사"와 "동명사"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Infinitive & Gerund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