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TO 부정사 & 동명사, 목적어가 오는 경우"


영문법 "TO 부정사 & 동명사, 목적어가 오는 경우"

"TO 부정사"와 "동명사"에 관한 거의 마지막 이야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간혹, 이런 이야기를 하고 싶을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내가 무엇을 하고 싶다."하고 이야기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지만, 내가 무엇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어떻게 했으면 좋겠다."하는 이야기를 담고 싶은 경우가 있기도 마련이지요.

내가 무엇을 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영어로 해본다면, "I WANT TO DO SOMETHING."이라고 문장을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인데요. "다른 누군가가 ~했으면 좋겠다"라는 문장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 동사 + 목적어 + TO 동사 / 동사 + 목적어 + 동명사

이러한 경우에는 사실, "TO 부정사" 혹은 "동명사" 앞에 목적어를 넣어주는 방식을 통해서 관련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모습입니다.
한 번 문장 속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I want him not to be late." (나는 그가 늦지 않았으면 한다.)

위의 문장에서 살펴보면, "내가 늦지 않았으면"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늦지 않았으면"하는 이라는 의미를 전달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그가"라는 의미를 첨가하기 위해서 "NOT TO BE" 앞에 "HIM"이 추가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문장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 want him to take a shower more often." (나는 그가 샤워를 조금 더 자주 했으면 한다.)

이번에는 부정이 들어가지 않은 문장입니다. 그래서 NOT이 없죠. 그런데 이번에도 내가 샤워를 자주 했으면 하는 게 아니라, "그가" 샤워를 자주 했으면 하는 마음이 담겨있지요. 그래서 이번에도 "TO TAKE" 앞에 "HIM"이 첨가가 되어서 "그가"라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목적어 + 동명사의 경우

이 규칙은 "동명사" 앞에도 똑같이 적용을 할 수 있는데요. 바로 "목적어 + 동명사"의 조합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문장 속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I saw him doing something." (나는 그가 어떠한 것을 하는 것을 보았다.)

이렇게 "내가 "그가" 무엇을 하는 것을 보았다."라는 의미를 전달하는 경우에 이렇게 동명사인 "DOING" 앞에 "HIM"을 넣어준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무엇을 한 것이 아니라, 다른 누군가가 ~하는 것을 보았다느 의미를 전달하고 있지요.

다른 문장들을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omeone saw him going into the principal's office with his mother." (누군가가 그가 교장선생님의 방에서 어머니와 나오는 것을 봤대.)
"I could see her killing someone." (나는 그녀가 누군가를 죽이는 것을 볼 수 있었다.)
"The witness saw him driving away." (그 목격자는 그가 차를 몰고 떠나는 것을 보았다.)

# 패턴 정리

마지막으로 패턴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리를 해본다면, 아래와 같은 패턴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TO 부정사의 경우 : S + 동사 + 목적어 + (NOT) + TO + 동사
동명사의 경우 : S + 동사 + 목적어 + (NOT) + -ING

여기까지, "동명사"와 "TO 부정사" 사이에도 목적어가 올 수 있다는 내용을 담은 글이었습니다. 이렇게 중간중간 목적어를 넣을 수 있음으로 해서 더욱 다양한 영어 표현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Infinitive & Gerund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