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조동사, SHOULD"


영문법 "조동사, SHOULD"

조동사에 관하여 많은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도 조동사 SHOULD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할 것인데요. 조동사 "SHOULD"가 가진 의미는 "~해야 한다."라는 의미로 일종의 의무를 부여하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SHOULD 역시도 다른 조동사들이 그러하듯, 2가지의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첫 번째 기본적인 의미와 두 번째 추측 의미를 가지고 있지요.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SHOULD = ~해야 한다. → 사회적인 규범과 같은 것들에 주로 쓰이는 표현

MUST / HAVE TO와 같이 SHOULD 역시도 "~해야 한다."라는 의미를 품고 있다는 사실은 같습니다. 하지만, SHOULD의 경우에는 앞의 표현들보다는 조금 덜 경직된 느낌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SHOULD의 경우에는 주로 사회적 규범과 같은 것들을 나타내는데 쓰이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그리고, 똑같이 의무를 부여하는 표현이지만, 조금 가벼운 느낌인지라, 일상적으로도 가볍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 번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You look tired. You should take a rest." (넌 너무 지쳐 보여. 좀 쉬어야 해.)
"You should apologise." (넌 사과해야 해.)

위와 같이, 이렇게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보다 가벼운 "의무"를 부여하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SHOULD = 원래 이건 ~이어야 하는데...

SHOULD 역시도 추측의 의미를 가진다고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SHOULD의 경우에는 조금 다르게 쓰이는 모습입니다. 말에 화자의 확신도를 부여하는 용도로 쓰이는 것이 아니라, 살짝 뉘앙스만 다르게 쓰인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마치, "원래는 이렇게 되어야 하는데... 왜 이렇게 되어있지?"와 같은 의미로, 원래 되어 있어야 하는 대로 되어 있지 않은 상황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그래서 어쩌면 그냥 추측 의미가 아니라 다른 뉘앙스로 쓰인다고 보는 것이 이해가 쉬울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SHOULD도 같은 조동사이니 구색을 맞추기 위해서 이렇게 "추측 의미"다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지요.

문장을 살펴보겠습니다.

"The price on the package is wrong. It should be 1,500 won, not 3,000 won." (패키지에 가격이 잘못 표기되어 있어. 3000원이 아니라 1500 원어야 하는데 원래.)
"I wonder where Geoff is. He should be here by now." (제프가 어디 있는지 전혀 알 수 없구먼, 그 녀석 여기 있어야 하는데 원래.)

이렇게, 뭔가 "~해야 하는 것"이 그렇게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원래 ~해야 하는데."와 같은 의미로 쓰인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와 같은 문장에서는 "~해야 한다."라고 해석을 하기보다는 "~이어야 하는데..."라고 해석을 하는 것이 보다 매끄럽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SHOULD NOT = ~하면 안 된다.

SHOULD에 NOT이 붙어서 부정문이 되게 되면, MUST와 마찬가지로 금지의 의미를 갖게 됩니다. 쉽게 생각해서 "~하면 안 돼"라는 의미를 품은 문장이 되는 것이지요. 이는 "DON'T HAVE TO"와 반대되는 모습이니 비교해서 기억을 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You should not watch too much television." (TV를 너무 많이 시청하면 안 된다.)
"People who live in glass house should not throw stones." (유리 집에 사는 사람은 함부로 돌을 던져서는 안 된다. → 약점이 있는 사람은 말조심을 해야 한다는 뜻)

여기까지, "SHOULD"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다음 이어지는 글에서는 "SHOULD"와 시제가 결합한 "SHOULD HAVE P.P"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Modal Auxili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