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DUTCH", 더치페이? 라이벌의 역사가 담긴 어원


"GO DUTCH", 더치페이? 라이벌의 역사가 담긴 어원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더치페이"라는 표현은 "DUTCH TREAT"에서 유래한 표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서 "DUTCH"는 네덜란드 사람을 의미하는 그러한 모습이지요. 그리고 "TREAT"이라는 단어는 "한턱내기"를 뜻합니다. 우리말로는 "대접"하는 것을 나타내는 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이렇게 원래의 "DUTCH TREAT"의 의미는 긍정적인 의미를 담은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 이후에 쓰이게 되는 "더치페이"라는 말은 원래의 의미와는 전혀 반대의 의미를 담게 됩니다. 누군가를 대접하는 것이 아니라, 여럿이서 함께 식사를 하고 난 뒤 각자 먹은 것을 각자 계산하는 그러한 방식을 지칭하는 용어로 쓰이게 된 것이지요.

이렇게 의미가 변질되게 된 것에는 영국과 네덜란드 사이의 경쟁 역사가 담겨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어원에 대한 내용은 두산백과사전에 잘 소개가 되어 있으니, 내용을 한 번 참조해봅니다.



# 17세기 후반 영국-네덜란드 전쟁을 계기로 시작된 감정

1602년 네덜란드는 아시아 지역에 대한 식민지 경영과 무역 등을 위해 네덜란드 동인도회사를 세우고 영국과의 식민지 경쟁에 나섰습니다. 그러나 17세기 후반 3차례에 걸친 영국-네덜란드 전쟁을 계기로 네덜란드의 재해권은 점차 영국으로 넘아갔고, 이러한 가운데 영국인들의 일에 네덜란드인들이 간섭하게 되어서 네덜란드와 영국 두 나라는 서로 갈등이 이어졌다고 합니다. 이에 영국인들이 네덜란드인(DUTCHMAN)을 탓하기 시작하면서, "DUTCH"라는 말을 부정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이후 영국인들은 "대접하다"라는 의미의 "TREAT" 대신에 "지불하다"라는 뜻의 "PAY"로 바꾸어서 사용하게 되었고, "DUTCH PAY"라는 말은 함께 식사를 가진 뒤, 자기가 먹은 음식에 대한 비용을 각자 부담하는 뜻으로 쓰이게 되었다고 합니다.[각주:1]

이렇게, 영어도 영국 사람들이 사용하던 언어이다 보니, 국가 간의 감정이나 앙금이 영어에도 담기는 듯한 모습입니다. 스페인어에서는" 더치페이" 대신에 "로마 사람들처럼 지불한다."라는 의미의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니, 이렇게 국가 간의 앙금이 남아있는 부분을 언어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이 재미있습니다.

아무튼, 이 표현을 영어로는 주로 "GO DUTCH"라고 사용하기도 하고, 굳이 "GO DUTCH"를 사용하지 않으면, 아래와 같은 표현들로 풀어서 사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지요.



1. GO DUTCH
2. PAY SEPARATELY
3. SPLIT THE CHECK

위와 같은 표현들을 사용해서 "각자 계산하다."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쓰임을 살펴보면서 글을 마쳐보도록 하지요.

"Let me share the bill. Let's go Dutch, shall we?" (계산은 나누어하기로 합시다. 더치 페이로 할까요?)
"Let's go Dutch on this lunch." (오늘 점심값은 각자 내자.)
"We agreed with each other to go Dutch." (우리는 서로 각자 내기로 결정했어.)

이번에는 "PAY SEPARATELY"라는 표현이 쓰인 문장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Can I pay for  each item separately." (각 물품 대금을 따로 지불할 수 있나요?)
"They always pay their bills separately." (그들은 늘 더치페이를 한다.)

마지막으로 "SPLIT THE CHECK"라는 표현이 들어간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t's split the check three ways." (우리 계산서를 삼등분하자.)
"And don't ever split the check." (그리고 절대 각자 내지 마.)

여기까지, 더치페이의 어원과 쓰임에 관하여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1. 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24901&cid=40942&categoryId=31614 [본문으로]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General Vocabul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