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시제, 미래 완료 시제 WILL HAVE P.P"


영문법 "시제, 미래 완료 시제 WILL HAVE P.P"

이번에는 "미래 완료 시제"에 관하여 한 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 완료 시제는 "미래 시제"에 "완료 시제"가 결합한 형태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그래서 형태는 "미래"를 의미하는 "WILL"이 포함이 되고, 여기에 "완료 시제"를 나타내는 "HAVE P.P"의 형태가 쓰인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정리를 해보면, 이 시제, 미래 완료 시제의 형태는 바로 "WILL HAVE P.P"의 형태로 나타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 과거에 일어난 것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는 현재 완료, 그것이 미래와 결합하면?

완료 시제가 가지는 특징은 과거에 일어난 무언가가 말하는 시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뜻합니다. 그런데 그것이 현재와 결합하게 되면, 과거에 일어났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이야기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그런데, 이번에는 현재와 결합을 한 것이 아니라, 바로 미래와 결합을 한 그러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그래서, 완료 시제의 특징을 그대로 가지되, 시간만 미래로 보낸다고 생각하면 되는 그러한 시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무언가가 일어난 시점이 언제인지는 알 수가 없을 것입니다. 진짜 과거일 수도 있을 것이고, 현재에 일어난 것, 혹은 미래에 일어난 것일 수도 있을 것이 되겠죠. 하지만, 분명한 것은 미래의 한 시점에까지 그 무언가가 영향을 미치고 있거나, 완료 시제가 가지는 다른 또 하나의 의미 "완성"의 의미를 띤다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이렇게 미래 시제에서 완료 시제가 쓰인 경우에는 "완료"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으니 말이죠. 아래와 같은 예문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David : "Is it okay if I call you at about 7:30?" (7시 반쯤에 전화해도 괜찮아?)
Julian : "Don't call me between 7 and 8 tonight." (오늘 밤 7시에서 8시 사이에는 전화하지 마.)
David : "Why? Do you have a specific reason?" (왜? 특별한 이유라도 있어?)
Julian : "I will be watching a breandnew movie." (새로 나온 영화 볼 거야.)
David : "Well, what about 10?" (10시에는 어때?)
Julian : "Fine. The movie will have ended by then." (그때는 괜찮아. 그 시간쯤에 영화는 끝났을 거니까.)

이렇게 미래 완료 시제의 경우에는 마래의 한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에 일어난 어떤 것이 "완료"되는 그러한 모습을 보인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굳이, 이 내용을 가지고 시간 그래프로 표현을 해보면, 아래와 같은 모양의 그래프를 생각해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그 "어떤 일"이 언제 시작된 것인지에 따라서 시작 지점은 조금씩 바뀌어야 할 것이지만 말이죠.

▲ 시간 그래프에서는 이 정도로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특정한 일이 언제 시작됐느냐에 따라 빨산색의 출발점이 달라져야겠지만요.


"The movie will end at 9:00. At 9:30, the movie will have ended." (영화는 9시에 끝나니까, 9시 30분에는 이미 영화가 끝났을 거야.)

위의 문장 역시도 같은 내용을 담고 있지요. 특정한 시간 이후, 무언가 이전에 시작된 것이 성취가 된 시간 이후에는 이미 그것이 끝났을 것이다라는 내용을 담아서 풀어내기 좋은 시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조금 다른 상황도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물론, 같은 패턴이지만 말이죠. 영화를 보러 갔는데, 영화 시작시간보다 늦게 도착한 경우에 쓸 수 있는 표현이지요.

"It's already 9:00. We are late! The movie will already have started by the time we get to the theatre." (벌써 9시군. 우린 늦었어. 우리가 극장에 도착할 때쯤이면 이미 영화가 시작했을 거야.)

# 완료 시제의 기본적인 의미인 "지속"에 초점을 맞추기도 하는 미래 완료 시제

위에서는 주로 이 미래 완료 시제가 "무언가의 성취" 혹은 "완성"에 초점을 맞추는 예문과 내용 위주로 살펴보았는데요. 미래 완료 시제 역시도 기본적으로 완료 시제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과거에 시작된 무언가가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는 것을 말하는데 쓰이기도 하는 모습입니다.

예를 들어서, 누군가가 결혼한 지 올해까지 20년, 내년에는 21년이 된다고 하면, 내년에 21년이 된다고 하는 내용을 언급할 때, "미래 완료 시제"인 "WILL HAVE P.P."를 사용하는 것이죠.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Jessica and Julian have been married for 20 years." (제시카와 줄리안이 결혼한 지 20년이 되었다.)
"Next year, they will have been married for 21 years." (내년에는 결혼한 지 21년이 되겠지.)

여기까지, 미래 완료 시제에 관하여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기를 바랍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Ten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