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숫자 접두어를 알아봅시다. "MONO, BI, TRI.."
영어 단어를 비교적 쉽게 외우는 방법 중의 하나는 바로 단어 앞에 붙는 접두어를 외워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영어 단어들을 살펴보면 접두어와 그 외 다른 단어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경우를 주로 볼 수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 접두어를 이미 접해보아서 알고 있는 것이라면, 단어의 뜻을 어느 정도 유추해 볼 수 있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니 말이죠.
# 예를 들어서 OMNI-라는 접두어를 한번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OMNI-"라는 접두어를 알고 있는데, OMNI-가 붙은 처음 보는 단어들을 만난다고 생각을 해봅시다. "OMNI-"가 가지는 뜻은 "모든 것의" 혹은 "모든 곳에", "모든 방식으로"라는 뜻으로 주로 "어떤 것이든"이라는 뜻을 가지게 되는 모습입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OMNIVORE"라는 단어를 만나게 된다면, 최소한 "모든 어떤 것"과 관련이 있구나라는 추측은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실제로 OMNIVORE는 "잡식 동물"이라는 의미를 가지는 단어입니다. "모든 것을 먹을 수 있는 동물"이라는 의미에서 OMNI가 가진 뜻과 일맥상통하는 모습이기도 하지요.
또한 "OMNIPRESENT"는 어디에든 있는 이라는 뜻을 가지는 단어이고요. "OMNIPOTENT"는 전지전능한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단어입니다. 이렇게 "접두어"를 알고 있으면 나중에 모르는 단어를 만나도 어느 정도의 뜻은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니 가능한 많이 알아두면 좋답니다.
# 숫자 접두어를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1부터 12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숫자와 관련된 접두어를 이번에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1부터 12까지의 숫자 접두어를 한번 알아보도록 할 것인데요. 순서대로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 MONO-
2 : BI-
3 : TRI-
4 : TETRA- / TETR-
5 : PENTA-
6 : HEXA-
7 : HEPT- / HEPTA
8 : OCTA- / OCTO-
9 : NONA- / NON-
10 : DECA-
11 : HENDE- / HENDEA-
12 : DODEC- / DODECA-
2 : BI-
3 : TRI-
4 : TETRA- / TETR-
5 : PENTA-
6 : HEXA-
7 : HEPT- / HEPTA
8 : OCTA- / OCTO-
9 : NONA- / NON-
10 : DECA-
11 : HENDE- / HENDEA-
12 : DODEC- / DODECA-
이제 본격적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MONOLOGUE : 독백
우선 1의 숫자 접두어 "MONO-"가 들어가는 표현을 살펴보면 대표적으로 "MONOLOGUE"라는 표현을 한번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모노로그라는 단어는 연극에서 혼자서 하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우리말로는 독백이라는 뜼을 가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것 외에도 "MONOGENIC"이라는 단어가 있는데요. "GENIC"이라는 유전자를 뜻하는 단어에 MONO가 붙어서 "단일 유전자"를 의미하는 단어가 됩니다.
# BICYCLE : 바퀴가 2개인 자전거
2의 숫자 접두어 "BI-"와 관련되는 단어로는 "BICYCLE"이라는 단어를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자전거라고 말하는 단어인데요. 자전거에는 바퀴가 2개가 달려있죠. 그래서 이렇게 "BICYCLE"이라고 나타내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언어학에서 배우는 "BILABIAL"이라는 단어가 있는데요. 이 단어는 입술소리를 뜻하는 단어인데, 두 입술이 맞닿아서 내는 소리, 즉 "양순음"을 뜻하는 단어랍니다.
# TRIANGLE : 삼각형
3의 숫자 접두어 "TRI-"는 도형에서 볼 수 있는, 삼각형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모든 접두어는 도형에서 볼 수 있는 모습인데요. "3각형"부터 "12 각형"까지 이러한 숫자 접두어를 사용해서 만들어 낼 수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살펴본 "BICYCLE"에서 "BI"대신에 "TRI"를 넣어서 TRICYCLE이라는 단어를 만들게 되면, "세발자전거"를 의미하는 단어가 되기도 합니다.
# TETRIS : 테트리스
4의 숫자 접두어 "TETRA-"는 아주 오래된 유명한 게임 테트리스를 하나의 예로 들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테트리스 게임은 4개의 블록이 하나가 되어서 생겨난 도형을 여기저기에 끼워 맞추어 한 줄을 가득 채우게 되면, 그 줄이 사라지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여기에서 운이 좋게 기다란 막대로 한 줄을 꽃아서 한 번에 4줄을 없애면 특별한 광경을 목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PENTAGON : 오각형 혹은 "미국 국방성"
5라는 숫자 접두어 "PENTA-"가 들어간 단어로는 "PENTAGON"이라는 단어를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단어 그대로 해석을 하면 "오각형"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동시에 "미국 국방성을 의미하기도 하는 모습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미국 국방성의 건물이 "5 각형"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군요.
# HEXAMERON : 천지창조 6일간의 이야기
6의 숫자 접두어 "HEXA-"가 들어간 단어를 찾아보면, "HEXAGON"이라는 단어를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말 그대로 "육각형"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역시 테트리스처럼, 아주 오래된 게임 중에는 "HEXA"라는 게임이 있었습니다. 6개의 블록이 나와서 같은 색깔끼리 어느 정도 모이며 사라지는 그러한 게임이었는데요. 이 게임 역시 6과 관련이 있는 내용이었기에 이렇게 "HEXA"라는 이름을 가졌던 것이 아닌가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알아본다면, "HEXAMERON"이라는 단어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인데요. 헥사 멜론은 천지창조 6일간의 이야기를 다룬 이야기인지라 이렇게 "HEXA"라는 접두어가 붙은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HEPTACHORD : 7 음계
7의 숫자 접두어 "HEPTA-"가 들어간 단어를 찾아보면, "HEPTACHORD"라는 단어를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음악시간에 지겹도록 들었던 "도레미파솔라시"로 이루어진 7 음계를 나타내는 단어인데요. 7개의 다른 음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렇게 7의 접두어가 붙은 모습입니다.
# OCTOPUS : 다리가 8개인 문어
8의 숫자 접두어 "OCTA-" 혹은 "OCTO-"가 들어간 단어로는 "OCTOPUS"라는 단어를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바로 바다에서 살고 있는 문어인데요. 이 문어는 다리가 8개인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의 이름에 이렇게 8의 접두어가 붙은 모습이지요.
또 7 음계에 도를 하나 더 첨가한 "도레미파솔라시도"를 두고 "OCTAVE"라고 합니다. 8개의 음이 들어갔기에 이렇게 8의 접두어가 붙어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지요.
# NONAGON : 구각형
9의 숫자 접두어 "NONO-"가 들어간 단어는 생소한 편입니다. 평소에는 잘 보지 못하는 단어인지라, 9 각형을 의미하는 "NONAGON" 정도가 하나의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DECAMERON : 10일간의 이야기를 담은 데카메론
10의 숫자 접두어 "DECA-"가 들어간 단어는 "DECAMERON"이라는 이탈리아의 소설가 보카치오의 소설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데카메론은 10일간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기에 이렇게 "10의 숫자 접두어"인 DECA-가 붙은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HENDECAHEDRON : 11면체
11의 숫자 접두어 "HENDE-" 혹은 "HENDECA-"가 들어간 단어를 찾기 역시도 쉽지 않은 모습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11 각형 혹은 11면체의 단어를 가져온 모습인데요. "HENDECAHEDRON"이라고 하면 11면체를 의미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DODECAHEDRON : 12면체
마지막으로 12의 숫자 접두어 "DODEC-" 혹은 "DODECA-"가 들어간 단어 역시도 흔치 않은 단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그래서 이번에도 이렇게 같은 표현을 가져왔습니다. 바로 "12면체"라는 의미의 "DODECAHEDRON"인데요. 이렇게 수학이나 공학적인 측면에서 주로 쓰이는 단어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까지, 숫자 접두어 1부터 12까지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이렇게 접두어를 많이 알고 있으면 새로운 단어를 접하게 되어도 어느 정도 뜻을 유추할 수 있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