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 ~하는 사람 / 하는 것을 가리키는 접미사


"-ER", ~하는 사람 / 하는 것을 가리키는 접미사


이번에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접미사인 "-ER"이라는 접미사에 관한 이야기를 한 번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ER"이라는 접미사는 "-EE"라는 접미사와 함께 비교해가면서 알아두면 더욱 이해가 쉽기도 할 것입니다.




# ~하는 사람 혹은 ~하는 것이라는 의미를 가진 접미사 "-ER"


"-ER"이라는 접미사는 주로 "~하는 것" 혹은 "~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의미를 담은 접미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단어에 "-ER"이 붙으면, "그것을 하는 사람" 혹은 "그것을 하는 무엇"이라는 의미로 쓰이는 것이지요.


이렇게 이야기로만 풀어놓으면 이해하기가 어려울 것이니, 한 번 아래의 단어들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EMPLOYER = 고용자

INTERVIEWER = 면접관

TRAINER = 교육하는 사람

EXAMINER = 심사위원 / 시험관 / 채점관

OPENER = 여는 기구 / 따는 기구


이렇게, 위의 단어에서 볼 수 있듯이, 주로 "~하는 사람" 혹은 "~하는 것"을 가리키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이러한 영어의 "-ER"접미사를 우리말에도 마구 접목시켜서 사용하는 경향이 있기도 하지요. 최근에 들어보 신조어로는 "프로불참러", "프로참석러"와 같은 단어들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ER"이 붙은 대부분의 단어들을 살펴보면, 주로 이렇게 "~하는 것" 혹은 "~하는 사람"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조금 더 나아가면 조금씩 미묘하게 다른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합니다. 그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정리를 해보도록 하지요.


# "-ER"이 가진 다양한 의미들과 쓰임에 관하여...


크게 차이는 없는 부분이지만, 아주 미세하게 조금씩 차이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니, 항목별로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는 것 / ~하는 사람

    - READER / COOKER / RUNNER


2. ~할 가치가 있도록 하는 것

    - A LOOKER → BEAUTIFUL WOMAN (볼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

    - A KEEPER → A PERSON OR THING WORTH KEEPING (보관할 가치가 있는 것)


3. 직업에 관한 것

    - CRICKETER / TRUMPETER / PROGAMER


4. 숫자에 근간한 이름

    -- SIXER / SIX-FOOTER / THREE-WHEELER / FIRST-GRADER


5. ~의 이론이나 방법 / 수단 등을 믿는 사람

    - BIRTHER = 버락 오바마 미 전 대통령이 미국 태생이 아니라고 믿고, 대통령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

    - 9/11 TRUTHER = 9/11 사건은 미국 정부 내부에서 꾸민 것이라는 음모론을 믿는 사람


이렇게 미세하지만 조금씩 다른 의미들을 가리키는데도 사용이 되는 모습입니다. 다들 "~하는 것", "~하는 사람"과 같은 의미로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조금 특이한 것은 2번의 의미 "동사할 가치가 있도록 하는 사람이나 것"이라는 의미가 조금 새롭게 보이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접미사 "-ER"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EE"에 관한 내용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Prefix & Suffix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