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일반동사 혹은 DO 타입 동사"


영문법 "일반동사 혹은 DO 타입 동사"

동사의 두 가지 큰 갈래에 관하여 한 번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바로 이전까지 "BE 동사"에 관하여 한 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번에는 나머지 하나인 "DO 타입의 동사", 즉 "일반동사"에 관하여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E 동사를 제외한 보통의 일반동사의 경우에는 주로 주어의 행동이나 상태를 서술하는 데 사용이 되는 동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이러한 것들은 우리가 "동사"라고 알고 있는 거의 대부분의 것들을 지칭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말로 한 번 예를 들어본다면, "먹는다.", "걸어간다.", "입는다"와 같은 것들을 들 수 있을 것이지요. 한 번 문장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 go home." (나는 집에 간다.)
"I walk to the work." (나는 걸어서 출근한다.)
"I get up early." (나는 일찍 일어난다.)
"My friend studies hard." (내 친구는 열심히 공부한다.)

이렇게, 주어가 취하는 행동이나 행위를 서술하는데 주로 쓰이는 동사를 일반동사라고 칭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일반동사 역시도 "BE 동사"와 마찬가지로, 취하는 주어에 따라서 조금씩 형태를 바꾸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활용이 되는지 아래에서 표를 통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나, 너, 우리, 그들" 뒤에 오는 동사 뒤에는 기본 형태로, 그 외의 것에는 동사에 -S가 붙습니다.

이렇게 영어로, "나", "너", "우리", "그들"에 해당하는 "I", "You", "We", "They"와 같은 것들이 주어로 오는 경우에는 동사가 그대로 쓰이고, 그 외의 것들 "He", "She", "It"의 경우에는 뒤에 따라오는 동사에 -S가 붙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He goes to the hospital." (그는 병원에 간다.)
"It rains." (비가 온다.)
"We go there." (우리는 거기 간다.)

이렇게 주어에 따라서 동사의 모습이 조금씩 달라지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부정문의 경우에는 "DO NOT" 혹은"DOES NOT"이 동사 앞에 붙습니다.

이번에는 일반동사의 부정문을 만드는 방법에 관하여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E 동사의 경우에는 부정을 취할 때, 동사 뒤에 NOT만 붙여주는 형태로 변화를 주었는데요. 일반동사의 경우에는 동사에 따라서, "DO NOT"이나 "DOES NOT"이 동사의 앞에 붙는 모습입니다.

이 규칙은 위에서, 특정 주어 뒤에 동사에 -S 혹은 -ES가 붙는 규칙과 같은 규칙을 따르는데요. 그래도 굳이 한 번 표로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do not have enough money." (저는 충분한 돈이 없습니다.)
"I do not go to school." (저는 학교에 가지 않습니다.)
"He does not go to school." (그는 학교에 가지 않습니다.)
"The dog does not run fast." (그 강아지는 빠르게 달리지 않습니다.)
"It does not go well." (잘 안된다.)

이렇게 동사 바로 앞에 "DO NOT" 혹은 "DOES NOT"이 붙는 형식으로 활용이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DO NOT"과 "DOES NOT"의 경우에는 축약이 될 수도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축약이 됩니다.

DO NOT = DON'T
DOES NOT = DOESN'T

그래서, 위의 문장들을 축약된 형태로 활용해서 문장을 다시 만들어 보면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볼 수 있는 모습이지요.

"I don't have enough money."
"I don't go to school."
"He doesn't go to school."
"The dog doesn't run fast."
"It doesn't go well."

이렇게 축약형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는 것을 기억해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제로는 이렇게 축약된 형태로 많이 쓰이는 편이니 말이지요.


# 일반동사의 질문 만들기 = 문장 앞에 DO 혹은 DOES를 붙여서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일반동사의 질문을 만드는 규칙은 간단합니다. 문장 앞에 이렇게, DO 혹은 DOES를 붙여주도록 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DO 혹은 DOES가 오는 규칙은 위에서 살펴본 규칙 그대로 답습하는데요. 그리고 한 가지 참고로 더 신경 써야 할 점은 바로, 질문을 만들기 위해 "DOES"가 쓰인 경우에 동사에는 더 이상 -S 혹은 -ES를 붙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문을 보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지요.

"Do you work on weekend?" (주말에도 일을 하는가요?)
"Do your friends live near here?" (친구들 혹시 근처에 사는가요?)
"Does Kris work out at Gym?" (크리스는 체육관에서 운동을 하는가요?)
"Do they work well?" (저 친구들 일 잘하나요?)
"Does it go well?" (잘 되어 가나요?)

위의 문장에서 드러나듯이, 주어가 사람 이름이거나, "IT", "SHE", "HE"로 대치가 되는 경우에는 "DO" 대신에 "DOES"가 문장 앞에 붙는 모습이지만, 이렇게 DOES가 앞에 온 경우에는 동사에 -S 혹은 -ES가 굳이 붙지 않는다는 것을 조심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 WHERE / WHAT / HOW / WHY / WHEN 등의 요소를 사용해서 질문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일반동사 역시도 위의 문장 요소들을 활용해서 질문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어떠한 내용이 궁금한지에 따라서 위의 문장 요소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한 번 문장을 살펴보면 이해가 빠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Where do you live?" (어디에 사는가요?)
"How often do you wash yourself?" (얼마나 자주 씻는가요?)
"How much does it cost to buy this one." (이걸 구매하려면 얼마를 주어야 하나요?)
"What does it mean?" (이게 의미하는 것이 무엇이지?)
"Why do you live?" (너 왜 사니?)
"What do you do?" (당신 무엇을 하며 지내시는지요?)

이렇게,  문장 속에서 궁금한 내용에 맞추어 문장 앞에 적절한 요소를 활용해서 물어볼 수 있는 모습이니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위에서 쓰인 "HOW MUCH" 혹은 "HOW OFTEN"과 같은 형태는 자주 쓰이는 문장 요소이니 필히 알아두도록 합시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Basic Verb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