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 OF / ABOUT / ON", 꿈에 관한 표현들


"DREAM OF / ABOUT / ON", 꿈에 관한 표현들

이번에는 우리가 흔히 "꿈을 꾼다" 혹은 "꿈"이라고 알고 있는 단어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지만, 동사 뒤에 따라오는 전치사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 의미를 갖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DREAM OF / DREAM ABOUT / DREAM ON, 각자 다른 의미를 나타나는 표현들

이번에는 DREAM과 관련된 3가지 형태를 한 번 알아보도록 할 것인데요. 각각 "DREAM OF", "DREAM ABOUT", "DREAM ON"이라는 표현에 관한 내용입니다.

각각의 표현들이 가진 미세한 의미상의 차이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DREAM OF = 미래에 대한 상상, ~에 대한 꿈을 꾸다
DREAM ABOUT = 말 그대로 자면서 꾸는, ~에 대한 꿈을 꾸다.
DREAM ON! = "아무리 꿈꿔 봐 그렇게 되나!" = 꿈깨!

이렇게 간단히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 DREAM OF = 미래에 대한 상상, ~에 대한 꿈을 꾸다

우선 DREAM OF에 대해서 먼저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이 표현은 우리가 미래에 되고 싶어 하는 어떤 것을 꿈꾸는 희망에 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집을 사는 꿈을 꾼다거나, 미래에 바라던 무언가가 되고 싶은 꿈을 꾸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이 표현을 사용할 수 있지요.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hat I dream of is an art of balance." (내가 꿈꾸는 것은 바로 균형의 예술이다.)
"But before long, he began to dream of more land." (그러나 머지않아. 그는 더 많은 땅을 갖고자 하는 꿈을 꾸기 시작했다.)
"It was a dream of mine." (그건 제 꿈이었어요.)

# DREAM ABOUT = 자면서 꾼 꿈, ~에 대해서 꿈을 꾸다.

두 번째 "ABOUT"과 함께 조합이 된 "DREAM"의 경우에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자면서 꾼 꿈에 관하여 이야기를 하는 경우에 쓰입니다.

순수하게 자면서 꾸는 꿈에 관한 이야기지요.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o you really dream about me?" (진짜 내 꿈을 꾼 거야?)
"Matter of fact, I dream about you every night." (사실. 나는 매일 밤 네 꿈을 꿔.)
"I dream about it every night." (난 매일 밤 그 꿈을 꿔.)
"I dream about being on Mars." (나는 화성에 있는 꿈을 꾼다.)

# DREAM ON! = 한 번 꿈꿔봐, 그게 이루어지나.

마지막, "DREAM ON"이라는 표현은 살짝 비아냥거리는 말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꿈 한 번 꿔봐. 그게 이루어지나..."정도로 옮겨볼 수 있을 정도로 "타인의 생각이 현실성이 없음을 반어적으로 나타내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지요.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ream on - house-builders are cutting programmes already." (아무리 꿈꿔봐라 - 주택 건설자들은 이미 계획을 삭감하고 있다.)
"Is it really worth it? Dream on." (그거 정말로 가치 있는 거야? 꿈깨!)
"Dream on!" (꿈깨!)

여기까지, 꿈에 관한 단어 "DREAM"에 다양한 전치사가 조합이 되면서 다른 의미를 나타내는 표현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General Vocabul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