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의 다양한 영어 이름들


"지하철"의 다양한 영어 이름들


영어는 이제 세계 곳곳에서 사용되는 언어이다 보니, 같은 것을 칭할 때도 서로 다른 영어 표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영국식 영어와 미국식 영어가 조금 가른 것을 느낄 수 있을 텐데요. 그것 외에도 세계적으로 조금씩 토착 언어와 결합한 형태의 영어가 발달하고 있기도 하지요. 우리나라에서 발달한 영어를 두고 "콩글리시"라고 하고, 싱가포르에서 발달한 독특한 영어를 두고 "싱글리시"라고 하기도 합니다. 다른 비슷한 시리즈로, 일본의 "쟁글리시", 중국의 "챙글리시" 등이 있지요.




#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지하철들...


대도시에는 거의 필수적으로 있는 교통수단이 있습니다. 바로 많은 사람들을 한 번에 수송할 수 있는 "지하철"인데요. 지하로 다니기에 교통체증을 유발하지도 않고, 공해도 거의 일으키지 않아서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유용한 교통수단인 지하철은 영어에서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그 내용을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미국과 영국에서 보이는 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하철"


1. SUBWAY = 주로 미국에서 / 미국식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에서

2. UNDERGROUND = 주로 영국에서 / 영국식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에서

3. TUBE = 지하철을 가리키는 영국 속어

4. METRO = 영국 외 유럽의 국가에서 사용하는 지하철

5. MRT = 싱가포르의 지하철 / LRT = 싱가포르의 경전철


이렇게,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답니다. 대표적으로 "SUBWAY"라는 말을 우리는 사용하는데요. 아마도 우리나라는 미국식 영어에 많은 영향을 받아서 이렇게 사용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The people are looking at a subway map." (사람들이 지하철 노선표를 보고 있다.)

"I left my things on the subway." (지하철에서 내 소지품을 잊고 내렸다.)


# 영국에서 주로 사용하는 UNDERGROUND / TUBE


하지만, 영국에서는 지하철을 "UNDERGROUND"라고 부른답니다. 지하철의 공식 명칭이 "UNDERGROUND"인 것이지요. 그리고 이것을 가볍게 일상에서는 "TUBE"라고 칭하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영국에서는 이러한 단어들을 사용하면, 더 쉽게 지하철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When I come by tube, it takes about an hour." (지하철로 오니 한 시간쯤 걸린다.)

"London is also famous for its underground railway system, widely known as the tube." (런던은 "튜브"로 알려진 지하철 시스템으로 유명하다.)




# METRO = 유럽 다른 나라의 지하철


영국을 제외한 유럽의 다른 나라들의 지하철은 주로 "METRO"라는 이름으로 불린답니다. 파리와 같은 도시에 있는 지하철은 주로 "METRO"라고 불리는 것이지요. 그러고 보니, 우리나라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회사의 이름도 "SEOUL METRO"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긴 하군요.


"There are good metro and city bus connections in this city." (이 도시는 지하철과 시내버스 연결 편이 잘 되어있다.)


# MRT / LRT = 싱가포르의 지하철 / 경전철


마지막으로 싱가포르에서는 "MRT"와 "LRT"와 같은 이름으로 불린답니다. 지하철을 의미하는 이름인데, 자신들이 독특하게 붙인 이름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싱가포르에서는 "SUBWAY"나 "TUBE"같은 이름보다는 "MRT"라고 쓰여있는 표지판을 훨씬 더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지하철"의 다양한 영어 이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Journal/General Englis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